"품절, 불량, 불용재고의약품 처리에 무관심" 비판
오동욱 회장 취임에 맞춰 '입장문' 내고 의약품 유통환경 개선 촉구

약사회가 다국적제약사의 잦은 의약품 품절 문제, 무관심한 불용재고의약품 처리에 분노하며 영업행태를 개선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한약사회는 25일 입장문을 내고 "환자안전을 위협하고 약국의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사안에 대해 책임있는 자세로 문제 해결에 나서라"며 촉구했다.  

약사회는 "처방의약품은 국민의 적정 치료와 건강권 보장을 위해 정부로부터 가격을 통제받는 공공재의 영역"이라고 강조하면서 "다국적 제약사의 비협조로 인해 사회적·경제적 손실이 누적되고 약업환경은 개선의 여지가 보이지 않는 것이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다국적 제약사는 학술행사를 빙자해 불법 리베이트를 제공하는 등 처방의약품 시장 확대를 위한 영업활동에만 집중할 뿐 약국의 반품은 외면하고 있다"면서 "해외 제조소 및 원료수급을 사유로 수시로 의약품 공급 중단(품절)과 재개를 반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약사회는 또 "공급 중단이 의료기관의 처방 감소로 예상되어 해당 제약사는 이를 적극적으로 알리지 않고 약을 구하지 못한 환자와 약국에게만 일방적인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약사회는 다국적제약사들이 공급하는 의약품의 포장단위가 통상적인 처방일수와 다른 국외 포장단위로 공급되고 있어 약국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약사회는 "해외 제조소에서 생산되는 수입·완제의약품의 성상불량 등의 품질불량 이슈가 늘어나고 있음에도 업체들은 해외 제조원을 통한 제조공정을 확인하고 개선하기까지 오랜시일이 필요하다는 핑계로 수 개월 이상 처리를 미루고 있다"며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와 개선방안 논의를 위한 협력을 제안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음에도 책임있는 답변을 듣지 못했다"고 분개했다. 

약사회는 마지막으로 "이제라도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와 다국적제약사들이 의약품 유통업체, 약국 등 의약품 공급주체와 상생을 목표로 하는 진정성 있는 정책을 수립할 것을 요구한다"며 "국내 의약품 유통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과 해결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
한편 이번 약사회 입장문은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 제14대 오동욱 회장이 취임에 맞춰 발표됐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