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혁노 약국이사·김범석 약국이사

약국과 의약품 유통 제도에 관련한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곳이 대한약사회 약국위원회이다. 약국위원회는 권혁노 (전 구로구약 회장)이사와 김범석(전 성남시약 회장) 이사가 업무를 분담해 진행하고 있으며, 특별한 업무로 제한을 두지 않고 약사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약국에 관한 사항들을 준수하고, 이러한 제도를 현실에 맞게 손질하는 곳이라는 설명이다. 약국경영 전반에 관한 업무를 수행한다는 약국위원회를 만나 구체적인 이야기를 들었다.

(좌)권혁노 약국이사 (우)김범석 약국이사.

-약국위원회가 하는 일에 대한 소개해 달라.

▲권혁노 약국이사: 다른 위원회들도 비슷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약사 명찰 규정이라든지 약국 명칭 사용 등이 약국위원회 소관이다. 의약품 관련한 사항으로는 잘 알고 있는 마약류 취급보고 제도나 전성분 표시, 안전성 정보 등을 약국위원회에서 담당하고 있다.

무자격자나 면대, 편법약국 등은 약국위원회 소관에서 약사지도위원회로 이관됐다. 하지만 완전히 분리가 불가능해 약국위원회와 약사지도위원회가 협업한다고 봐도 된다.

약국경영활성화특별위원회는 약국에 경제적 이득을 줄 수 있는 정책을 담당하는 곳이다. 물론 약국위원회에 업무 범위이기도 하지만, 몇몇 아젠다들을 특정해서 특위가 맡고 있다고 보면 된다.

-하반기 중점을 두고 있는 추진사업은.

▲권혁노 약국이사: 역점을 두고 있는 것은 약사지도위원회 사업인 편법약국 문제, 악성 브로커 문제이다. 약국위원회 사업으로는 의약품 안정공급, 전성분 표시제도, 단말기 사업자의 불공정 거래 약관 개선 등을 하반기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약국 민생 현안과 밀접한 의제들이고, 약국의 역할 정립을 위해서도 잘 풀어 나아가야 할 의제들이다. 그 밖에도 약국의 민생과 밀접한 제도에 대한 개선 작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품절의약품에 대한 약사회 대책방안과 추진 경과는.

▲권혁노 이사: 원료의약품 수급 차질, 제조시설 문제나 제조소 이전 등이 공급 불안정을 촉발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자연재해로 인한 생산 차질이 발생되는 경우도 있지만, 원료 수급이나 제조소 개보수 및 이전으로 인한 의약품 공급 불안정은 충분이 사전 대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안타깝게 생각한다.

여러 사정으로 사전에 대응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수급 차질이 발생되면 이에 대한 정보를 약국 등 보건의료현장으로 전달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문제가 된다. 이것은 약국보다 환자의 불편을 야기하게 되며, 적절한 대처 방안을 찾는 기회를 놓치고 환자만 약을 찾아 고생해야 한다.

의약품 유통정보도 의약품 공급만큼 중요하다고 본다. 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해야 한다는 의견을 정부에 건의했다. 지난주에는 복지부와 회의도 진행했다.

생산수입공급 중단 보고대상 의약품을 지정하고 있지만, 퇴장방지나 희귀의약품, 시장지배력이 높은 품목 등 조건이 있어 상시적으로 발생되는 수급 불안정 정보를 담지 못하는 실정이다. 정부와 관련단체는 물론 제약사의 적극적인 협조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마통시스템 관련 사후관리 및 향후 계획은.

▲권혁노 이사: 계도기간 종료를 앞두고 식약처에서 선입선출을 허용해 줬다. 마약류 관리 업무의 편의성이 향상됐고, 민원도 크게 감소했다. 불편사항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있으며 개선이 필요한 사항도 지속적으로 건의할 예정이다. 식약처와 현장 소통협의체를 2020년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약국 보조원 직제 도입연구 내용 및 공론화 가능성은.

▲권혁노 이사: 약국의 업무가 가중되다 보니 약사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종업원을 어떤 업무를 부여하고 어떻게 관리할지는 오래전부터 이슈가 되어 왔지만, 별도의 직제를 도입하는 부분에는 아직까지 한계가 있다.

별도의 직제가 도입되려면 선행돼야할 과제가 한둘이 아니다. 보조원제도 도입이 아니더라도 그러한 과제들은 반드시 약국이 해소해야 할 문제다. 당장 눈앞에 문제가 있는데 보조원 도입을 추진한다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또한 지난 7월 정책대회에서도 확인된 내용이다. 정책대회에서 아젠다로 선정한 것은 시의성이 있는 건 아니었지만, 많은 회원들이 우려하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보조원제도가 없어도 약국의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은 할 수 있고, 자발적인 노력을 통해 약국의 신뢰를 더 높여야 할 것이다.

-불용재고약 반품사업에 대한 입장은 어떤가.

▲권혁노 이사: 반품사업은 시도지부장 협의회가 주도하고 있다. 현재 그 첫 단계로 제약사별로 반품 정책을 조사하고 있으며, 반품사업을 할 때마다 2년이나 3년 단위로 제약사의 반품 정책을 조사하고 그 내용을 회원 약국에 안내하고 있는데, 같은 과정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제약사 반품 정책 조사가 완료 단계다. 향후 추진 내용은 지부장협의회와 상의해 결정될 것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