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회 정총서 윤웅섭 이사장 취임…"선순환 생태계 구축 힘쓰겠다"

노연홍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

노연홍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이 올해 목표인 '제약바이오 중심국가 도약을 향한 혁신역량 강화'를 위해 글로벌 시장개척에 보다 진취적으로 나서고, 윤리경영확립에 더욱 매진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노연홍 협회 회장은 22일 제약바이오협회 강당에서 열린 제79회 정기총회에서 개회사를 통해 "최근 경기둔화의 여파로 투자가 축소되는 등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지만 산업계의 부단한 노력으로 혁신신약 기술을 글로벌 빅파마에 이전하고, 파머징과 선진시장 등 해외 시장 공략을 다변화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정부도 다각도의 산업육성지원책을 통해 산업계의 노력을 뒷받침하고 있다는 점도 짚었다. 바이오는 국가첨단전략산업에 지정되고, 바이오백신 펀드 결성에 이어 범정부 콘트롤타워 바이오헬스혁신위원회가 출범했다. 

제약바이오산업이 경제,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하다는 공감대 속에서 민관협의가 진행됐고, 그 숙의의 결과물로 혁신신약 개발 촉진과 원료·필수의약품의 공급망을 강화하는 제도적 뒷받침이 이뤄졌다.

노 회장은 "올해 협회는 ‘제약바이오 중심국가 도약을 향한 혁신역량 강화’를 목표로 정했다"며 "국가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세계시장에서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는 토대를 탄탄하게 구축하겠다는 의지이자 열망의 표현"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우리 산업계는 신약개발을 향한 열정과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기반으로 산업의 경쟁력을 높여 글로벌 시장 개척에 보다 진취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동시에 국민으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윤리경영 확립에 더욱 매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 회장은 "국내외 정세가 급변하고 있고, 경제적 상황이 녹록지 않지만 회원사의 협력과 산업계의 노력 그리고 정부의 전략적인 육성과 지원이 뒷받침된다면 글로벌 선진 산업으로 도약하는 전기를 마련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제약바이오 중심국가로 나아갈 수 있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회원사 여러분 모두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제15대 윤성태 이사장의 이임식과 제16대 윤웅섭 이사장의 취임식도 개최됐다.

윤웅섭 제16대 이사장.

윤웅섭 이사장은 취임사에서 "팬데믹은 백신과 치료제 주권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다시한번 일깨워주었고, 제약바이오산업의 중요성과 가치를 각인시켰다"며 "이와 더불어 정부의 제약바이오산업 육성 의지도 눈에 띄게 강해진 것이 체감된다"고 밝혔다.

윤 이사장은 "바로 지금이 국내 제약바이오업계가 퀀텀 점프를 실현할 수 있는 '골든타임'이라고 생각한다"며 "아마도 대한민국 제약바이오의 미래를 결정지을 가장 중요한 순간이 아닐까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해 제약바이오업계의 노력과 기여가 더욱 정당하게 평가 받고, 이를 바탕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선순환의 생태계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힘쓰겠다"면서 " 또한, 지금의 고조된 위상과 분위기 속에 잠재된 기회와 위협을 적극적으로 찾아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약업대상과 공로패, 표창, 감사장이 수여됐다. 약업대상은 김정수 전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이 수상했다. 다음은 수상자 명단이다.

▲제5회 약업대상(제약바이오부문): 김정수(제18대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공로패: 허일섭(제6대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이사장), 조순태(제11대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이사장), 원희목(제21대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박재홍(동아ST R&D 총괄사장), 박한나(GC녹십자 유닛장), 이행수(보령 부장), 이미화(휴온스 팀장)
▲식품의약품안전처 표창: 한쌍수(이니스트에스티 대표이사), 변형원(제뉴원사이언스 전무), 고정관(조아제약 부장), 맹용호(동국제약 부장), 김대중(GC녹십자 부장)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표창: 한태동(동아ST 상무), 김상종(한미약품 이사), 변병진(JW중외제약 팀장), 임승현(HK이노엔 팀장), 이은영(종근당 과장)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표창: 김태균(유한양행 이사), 손윤정(LG화학 책임), 가승현(명문제약 부장), 고영균(한국제약바이오협회 팀장), 김민균(SK케미칼 매니저)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표창: 한종현(라이프시멘틱스 사외이사), 김이랑(온코크로스 대표), 김은영(중앙대학교 교수), 김주은(국민대학교 교수), 이상재(셔더코퍼레이션 대표), 권태근(삼일제약 전무), 이석준(일동제약 전무), 김유리(한국보건산업진흥원 연구원)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감사장: 김창원(메디파나뉴스 부장), 홍연(뉴스토마토 기자), 권선미(중앙일보헬스미디어 기자), 조현영(연합뉴스 기자), 이춘희(아시아경제 기자).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