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의사 대표자 및 확대 임원 연석회의' 개최
의협, 회원 투표 통해 파업 여부 결정

지난 26일 의사협회 전국의사 대표자 및 확대 임원 연석회의 모습.
지난 26일 의사협회 전국의사 대표자 및 확대 임원 연석회의 모습.

대한의사협회가 지난 주말 '전국 의사 대표자 및 확대 임원 연석회의'를 통해 총파업 결의문을 채택한 가운데 보건복지부가 이에 대한 유감 표명을 밝혔다. 

의사협회는 지난 26일 ‘전국 의사 대표자 및 확대 임원 연석회의’를 개최했으며, 이필수 회장은 삭발식을 단행하기도 했다. 

특히 의협은 오늘(27일)부터 집행부 산하의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회원 투표를 통해 파업 여부를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이 회장은 "이번 의대 정원 수요조사 발표와 같이 일방적으로 발표하고 밀어붙인다면 용납하지 않겠다"며 "의료현안협의체가 아닌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를 통해 진행한다면 의정 신뢰관계는 무너질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담보로한 총파업 언급"에 대해 유감이라는 입장을 표했다. 

복지부는 "그동안 지역‧필수의료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발표하고, 진정성을 갖고 17차에 걸쳐 대한의사협회와 의료현안협의체에서 논의를 진행해 왔다"며 "의대 정원 확충과 의료사고 부담 완화, 충분한 보상, 근무여건 개선 및 의료전달체계 개선 정책은 서로 보완되어 병행 추진하여야 할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의대정원 확대 문제는 대한의사협회 뿐 아니라 필수의료 현장의 환자와 의료소비자, 지역의료 현장의 주민 등 국민 모두의 생명‧건강과 관련되어 있는 국가 정책"이라며 "정부는 국민 여론에 귀를 기울이면서 의료단체와 계속 협의하고, 환자단체 등 의료 수요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필수의료 확충과 제도 개선을 착실히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