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도 보다 3%P 감소, 순익도 4%P 줄어들 전망

<자료실 참조>국내 제약사의 2003년 실적은 전년도보다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팜스투데이가 3분기까지 실적을 토대로 12월결산 24개 주요 제약사의 2003년 실적을 추정한 결과, 매출은 7%대 증가에 거칠 전망이다.(현대약품은 11월 결산)

이는 전년도 10.5% 보다 3%P 이상 줄어든 수치이다.

또한 순이익은 17.65% 늘어날 것으로 추정되나 전년도 21.5% 보다는 3.85%P 감소해 수익성 개선은 이루어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4분기의 경우 3분기보다 계절적 수요의 증가와 영업일수가 많아 예상치보다 실적이 다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증가율은 3분기와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추산돼 매출액 증가율이 7%대를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년도에 비해 실적 증가가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던 업체들도 연말 결산을 앞두고 매출액 회복에 안간힘을 쏟을 것으로 보여 추정치보다는 0.5%P 정도 늘어나는데 거칠 것으로 분석된다.

업체별로는 동아제약은 박카스 매출 감소 등으로 실적 감소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순이익 감소율은 전년도에 비해 절반 정도로 뚝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반면 유한양행, 중외제약, 한독약품 등은 실적이 크게 개선되고 있어 주목된다.

이들 업체들은 안정적인 매출을 기반으로 신제품의 조기 시장 진입이 성공함에 따라 실적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평가이다.

반면 한미약품, 보령제약 등은 매출액은 전년도에 비해 늘었으나 순익은 마이너스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업체는 영업사원을 대폭 확충해 판매관리비의 증가가 주요인으로 분석된다.

한독약품의 경우 올해 처음으로 2,000억원대의 매출이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한편, 장기적인 경기침체에서 벗어나면서 내년도 제약업체의 실적은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