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브란스병원 토모테라피센터, 국제학술지 연구결과 게재

암환자 통증치료에 토모테라피가 효과적이라는 국내 연구결과가 최근 국제의학저널에 소개돼 관심을 끌고 있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토모테라피센터는 최근 국제 방사선 종양학회지(Int. J. Radiation Oncology Biol. Phys.)에 게재된 ‘다발성골전이 병변에 대한 토모테라피의 조기임상결과’ 논문을 통해 토모테라피가 암환자 통증완화 치료에 효과가 크다고 밝혔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토모테라피를 이용한 암 치료 효과가 임상적으로 입증된 첫 보고라 그 의미가 있다고 센터측은 설명했다.

토모테라피센터는 2006년 4월부터 2007년 2월까지 세브란스병원에서 다발성 전이 진단을 받고 토모테라피 치료를 받은 42명의 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통증완화 등 치료 효과에 대해 조사했다.

통증완화 효과에 대한 판단은 치료 전과 후, 환자 본인이 주관적으로 판단한 내용을 바탕으로 했으며, 환자들의 평균 나이는 57세였고 평균 1회 3 GY 선량을 16분 1초 동안 치료부위에 조사했다.

그 결과 암이 다른 장기와 뼈에까지 전이 되어 심한 통증을 호소한 다발성 골전이 암환자 21명 중 16명(76.2%)이 통증이 줄어 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익재 교수는 “이번 조사를 통해 뼈와 몸 여러 곳에 암세포가 퍼진 환자의 경우 토모테라피가 통증완화치료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 됐다”며 “이는 신체 내부에 복잡하게 퍼져 있는 다양한 크기의 암세포에 주변 장기 손상 없이 정확하게 방사선을 집중 조사할 수 있는 토모테라피의 장점 때문”이라고 말했다.

세브란스병원 토모테라피센터는 또한 논문에서 일부 환자들 중 백혈구가 줄어드는 부작용이 나타났지만 이는 치료 범위에 골수(체내에서 백혈구를 만드는 조직)가 얼마나 포함되는 지와 연관이 있다 밝혔다.

금기창 세브란스병원 방사선종양학과장은 “백혈구 수치가 줄어드는 것은 방사선치료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며 “이러한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선 치료 경험이 많고 숙련된 의료진이 환자의 전신 상태와 골수의 포함범위를 정확하게 판단해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