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켓마케팅 전개 시장점유 확대 통한 목표달성

보령제약(대표 이한재)은 올해 NEO21비젼 선포 4년째 해로서 각자의 업무에 있어서 자신의 직무를 명확히 숙지, 완벽한 기획과 철저한 계획을 정립, 경영목표를 기필코 달성한다는 각오다. 또한 사업영역의 다각화와 고객 지향적인 사고의 정립으로 의약품시장의 수요감소와 다국적기업의 국내시장점유율 확대에 대비, 벤처기업의 발굴육성에 적극적인 투자를 할 계획이다. 또한 한방사업 및 생활건강사업영역 확대 등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둘째는 경영의 요체는 마케팅이라고 전제하고 철저한 시장분석을 통한 타켓마케팅을 기초로하여 경쟁절대우위 마케팅을 전개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줄 것을 당부했다.

셋째는 목표필달이다. 목표는 도전하는 그 자체이며 달성은 이상이라는 목표의식 부재에서 탈피하여 직원 각자가 반드시 목표달성을 이룩할 것을 강조했다.


보령제약(대표 이한재)은

◆경영전략

2003년은 경영방침으로 평가와 교육, 약속이행으로 정했으며 이 세가지의 경영방침을 기조로 각자의 직무와 역할 그리고 목표에 대해 분명한 인식과 자신의 사명을 다하는 한편 직원들이 소신껏 일할 수 있도록 환경과 여건을 최선을 다해 지원할 방침이다.

경영의 요체인 마케팅에 중점을 두고 철저한 시장분석을 통한 타켓마케팅을 기초로 경쟁절대우위 마케팅을 전개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계획이다.

보령은 최대가 아닌 최고의 기업 을 추구하고 있으며 연구개발, 제품의 품질, 고객서비스에 있어서 최고의 회사 달성을 경영지침으로 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핵심역량으로 연구개발 활성화, 거대품목육성, 고객관리의 체계화, 인재육성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이미 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한 제품에 대하여 역량을 집중하여 거대품목으로 육성시켜 시장선도 제품을 확대해 나가며, DIGEX(지식경영정보시스템)를 활용, 고객관리의 체계화를 이루어 국내외 거래처의 보령Family화를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기업의 미래는 그 기업의 구성원에 달려 있다는 생각으로 전문인력 육성을 위하여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운영하여 각분야별 전문인력으로 선진 보령인 육성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해는 1,450억원의 매출액에 104억원의 순익을 시현했다. 올해는 전년대비 38% 증가한 2,000억원 매출과 150억원(전년대비 44.2%증가)의 순익을 목표로 설정했다.

◆마케팅전략과 영업정책

금년도의 마케팅활동에 있어서 OTC품목은 브랜드파워를 강화하는데 역점을 두며, 또한 ETC품목은 Target Marketing강화, 임상, 학술,등 Medical 정보전달을 확대하여 나갈 예정이다.

따라서 OTC와 ETC의 거대품목에 대한 매출 집중화를 통하여 제품 구조조정을 점진적으로 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소비자 Needs에 맞는 신제품을 발매하여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맞춰 영업조직도 기존의 영업.마케팅 총괄 본부체제에서 OTC, ETC, 마케팅본부체제로 기능별 체제로 변경 전문화했다.

영업활동도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OTC사업부, ETC사업부로 통합하므로 현장중심적 영업활동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며 사원들의 MR교육을 강화하기 위하여 사이버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사원들의 자질향상을 기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제휴선 제품의 증대는 물론 Co-Marketing 활동도 강화하여 제품군별 시장지배력을 높여 나갈 방안이다.

◆신규 투자

생산성 증대를 통한 원가절감을 위하여 공정개선 및 자동화설비투자를 증대할 계획이다. 또한 연구개발 장비를 확기적으로 보강하기 위하여 연구소 설비투자를 크게 늘릴 예정이다.

한편 직원들의 신속한 의사결정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전산설비를 보강하여 직원들의 업무Speed Up를 이룩할 수 있도록 하여 전국 어디서나 즉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전산체계를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지난해 시설투자는 67억 9천만원을 투입했다. 올해는 이보다 47% 늘어난 100억원을 계획하고 있다.

◆R&D

연구개발 방향은 새로운 신약과 개량신약, 제네릭을 약효군별로 세분화하여 추진하고 있다.

신약부문은 현재 BR-A-657(Angiotensin II inhibitor)은 영국 퀸타일사에서 전임상실험을 완료(2002년)했으며 금년에는 임상1상실험을 추진하고 ADME(흡수,분포,대사,배설)실험을 외국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에서 설치류 6개월, 비설치류 3개월간 독성실험등 국내임상 2상실험에 필요한 전임상 독성실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개량신약 부문은 후로코나졸을 함유한 항진균 외용제를 비롯하여 Captopril을 함유한 구강 속 붕해정을 추진하고 있다.

제네릭 제품으로는 고지혈증 치료제외 7종을 개발할 계획이다.

신약개발 및 신제품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활동은 신물질인 고혈압치료제 등의 신약개발과 항암제, 백신 등 신제품 개발을 추진중이다.

중앙연구소 산하에는 7개의 연구센터와 원료합성팀 및 연구지원팀의 2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원은 박사 5명, 석사 26명, 학사 15명, 기타 11명 총 56명이 연구활동에 종사하고 있다.

생명공학분야에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식물세포 관련 분야에도 진출, 인하대와 식물세포를 이용한 고부가가치의 의료용 단백질 생산기술의 공동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 항진균제 등의 다양한 치료 약물분야에도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신제품

지난해는 리노에바스텔 및 스테리마등 17품목의 신발매을 통하여 매출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

올해는 제품군별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항암제3종, 고지혈증치료제, 항고혈암제, 항생제, 소염진통제, 항구토제, 소화제, 피부질환용제, 비타민제, 복막투석관련제 등 총 17품목을 발매하여 금년 매출목표의 10%이상을 기여할 계획이다.

또한 전문의약품에서도"카프릴"(고혈압치료제), "듀리세프"(항생제), "아스트릭스"(혈전증치료제), "에릭"(항생제) 등 오리지날 제품군과 "메이액트"(항생제), "맥시핌"(항생제)", "시나롱"(고혈압치료제)등 새로운 세대의 제품을 거대품목으로의 육성할 방침이다.

◆수출

금년도의 수출시장개척은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첫째는 Doxorubicin HCL의 COS(Certificate of Suitability)인증을 계기로 의약품원료의 유럽 중남미,중동지역에 대한 적극적인 해외시장진출을 추진하는 것.

또 그간 국내 수출의약품 구조와는 달리 완제에 집중되어 왔던 당사의 수출품목 구조를 원료의약품의 수출확대를 통하여 균형있게 육성할 계획이다.

둘째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해외시장에 대한 본격적인 Localization을 실시함으로써, 현지 시장에 직접 참여하여 시장조사, 공동마케팅 및 판매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러한 수출방향을 토대로 항암제, 고지혈증 치료제 원료 및 제산제, 항생제, 항암제, 항고혈제 등의 완제품등으로 년간 1,000만달러 수출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 외에도 포스겔의 중국 수출 확대, 신제품의 추가 런칭 등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더욱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며, 일본 수출도 고혈압 치료제 및 항생제의 추가 런칭이 기대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