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다각화 통한 수익창출 경영

동성제약(대표 이양구)은 연구. 개발을 통한 의약품, 의약부외품, 화장품, 식품 등의 다양하고 우수한 기술들을 바탕으로 인류의 건강과 아름다운 삶을 보존 향상시키는 것을 사명으로, 고객감동을 통한 안정적 성장을 추구하는 기업으로 그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 개발활동을 통한 신기술 확보와 고부가가치 창출에 경영자원을 집중하고, 신속하고 경제적인 유통채널을 확립하여, 적기에 편리하고, 차별화 된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고, 건전한 재무구조의 유지발전을 위하여 철저한 책임경영체질을 강화하는 한편, 환경변화에 신속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조직문화를 정착시켜나갈 계획

▶경영목표

동성제약은 내실경영과 경영다각화를 통한 수익창출에 중점을 두고 이를 위해 ▲현금흐름 중시와 책임경영제(사업부별 실적관리 강화) ▲경영의 다각화(제품, 유통, 기술의 세계화. 네트워크화) ▲고객중심의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매년 15%이상 고성장을 목표로 실현시켜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는데 중점을 둘 것이다.

▶실적 및 목표

2002년 매출액은 565억원으로 전년대비 16%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화장품사업부의 매출신장이 매우 컸으며 올해 신제품 출시로 다시 한번 큰 기대를 걸고 이다. 2003년 매출액 목표는 15% 신장된 650억원, 경상이익 35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영업, 마케팅전략

올해 영업은 ▲이익경영실현 ▲현장밀착 영업강화 ▲영업체질개선을 통해 철저한 이익관리와 수익성을 극대화시켜갈 것이다.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제품교육 및 영업활동 지도와 시장조사 강화로 변화의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 현장 밀착영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올해 집중육성제품으로 피부치료제인 클리어시리즈, 살충제인 비오킬, 옻이 타지 않는 천연 염모제 허브칼라, 건강보조식품인 세리맥스, 파워빌더를 선정했다.

또한, ETC제품판매 활성화를 위해 유관기업을 통하여 위탁판매, market 조사 및 정보제공, Co-promotion & Co-marketing을 활용하여 병원시장에 활력을 불어넣는 점에 방안을 두고 있다.

▶R&D 투자

DDS 기술을 응용한 항암제 개발에 개발 역량을 집중하여 지난 2002년에 "온도 감응성 항암제 복합체를 이용한 폐암치료제 개발" 과제에 대한 평가가 우수하여 산업자원부 선정 중기거점/차세대 연구과제로 계속 채택됨에 따라 2003년 2단계 1차 년도에도 과학기술연구원 및 성균관대학교 약대, 그리고, 한국화학연구원 등과 공조하여 대량생산 체제를 위한 합성법의 연구와 동물시험을 병행하여 조기에 제품화한다는 계획으로 연구비를 집중 투자하여 2007년 상업화를 목표로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신제품 발매계획

아토피성 피부염치료제, 복합제산제 등 OTC제품과 항진균제, 고지혈증 치료제 등ETC제품을 발매계획이며 특히, 2003년 신제품으로 독일로부터 도입한 식물에서 추출한 천연 아스피린을 발매할 예정이다

▶해외시장개척 방향 및 수출목표

미국시장 이미지구축과 품목 및 디자인보강과 중동, 아프리카 시장확대를 위해 주력하며 그동안 중국 및 동남아를 비롯해 20여개국에 수출하던 염모제, 화장품류 등을 의약품에 비중을 두고 수출활로를 극대화시킬 예정이다.
지난해 수출 240만불로 29억을 달성하였으며 올해 목표 36억을 수립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