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오석소장, R&D 노력 수반된 정책적 평가 추가돼야

심평원에서 보험급여 심사에 참고자료로 활용하는 가중평균가가 국내 제약사의 신약개발 의지를 꺾는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정부와 제약업계가 신약개발을 위한 정책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공식기구를 설립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의약품정책연구소 한오석 소장은 6일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약과사회포럼에서 "신약이 기등재의약품보다 비쌀수 밖에 없는데 이를 고려하지 않고 가중평균가 범위에서만 보험급여를 인정하는 것은 신약개발 의지를 꺾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한 소장은 "비용효과성을 약가산정의 일차적인 근거로 삼는 것은 바람직하다"면서도 "국내 제약기업의 연구개발 노력에 대한 유인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원제약의 '펠루비'와 종근당의 '프리그렐'을 예로 들면서 국내 제약사의 연구개발 노력에 대한 평가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채 보험급여 여부와 약가협상이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심평원에서 90원에 보험급여 판정을 받은 의약품이 공단의 약가협상 과정에서 50원의 약가를 받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같은 것은 국내 제약산업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한소장은 포지티브 리스트 제도에 대한 정밀한 재평가도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환자에게 필요한 항생제와 항암제 등이 미등재시 환자부담이 가중될 것"이라며 "이는 환자의 약에 대한 접근도가 떨어질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한나라당 고경화 의원은 신약개발을 위한 정부와 제약업계의 정책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공식기구 설립을 제안했다.

고 의원은 "신약개발 단계에서 정책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어렵게 개발한 국내 신약이 보험등재가 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