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NMC 앞에서 성분명처방 시범사업 항의시위

의료계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국립의료원이 성분명처방 시범사업을 강행한 17일, 대한의사협회는 국립의료원 앞에서 집회를 열어 무모한 정책실험을 강행한 정부를 강력히 규탄하고, 시범사업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주수호 회장을 비롯해 유희탁 대의원회 의장, 16개 시도의사회장 등 의협 대표자 및 임직원 40여명은 17일 오전 8시부터 국립의료원 정문 앞에서 성분명처방 시범사업에 항의하는 집단시위를 벌였다.

주 회장은 대한의사협회 입장 발표를 통해 "성분명처방 시범사업은 국민 건강권과 의사의 진료권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으로 의약분업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범법행위"라고 비난하고 "의협은 범의료계와 연대해 국민 편익을 위하고 대다수 국민들이 간절히 원하는 ''국민 선택분업'' 쟁취를 위한 본격적인 대장정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와 함께 주 회장은 "만일 정부가 의료계 입장을 수용하지 않는다면 강력한 투쟁체를 결성해 건강보험 거부 투쟁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정부 투쟁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이어 의협 전국 시도의사회장들은 결의문을 발표해 정부에 ▲국민의 희생만 강요하는 현 의약분업을 철폐하고, 국민의 편익과 선택권을 보장하는 ''국민선택분업''을 실시할 것 ▲국민 편의를 고려해 안전성이 검증된 일반의약품에 대한 슈퍼 판매를 즉각 보장할 것 ▲성분명처방 시범사업에 앞장서는 국립의료원장은 즉각 사퇴할 것 등을 요구했다.

이날 집회에서 의협은 국민들에게 홍보전단지 배표 및 서명운동을 통해 성분명처방 시범사업의 폐해를 알리는 대국민 홍보활동도 적극 펼쳤다.

집회 참가자들은 국민들에게 "성분명처방으로 인한 약화사고를 당하지 않으려면 의사에게 지금까지 처방해온 대로 제품명으로 처방하라고 요구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의협은 10월 6일 임시 대의원총회를 열어 성분명처방 시범사업을 비롯한 주요 현안에 대한 향후 대책을 심도 있게 논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