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방률 62.5%...다품목처방 이어 관리 강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처방건당 약품목수가 증가할수록 소화기관용약의 처방 비율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화기계 질환과 만성관절증 등과 같이 장기적으로 진통소염제가 투여되는 일부 질환을 제외한 경우에도 소화기관용약의 처방율은 62.5%에 달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19일 브리핑을 통해 "올해 평가분부터 '소화기관용약 처방률'을 기관별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심평원은 소화기관용약 처방비율이 처방건당 약품목수와 비례해 증가하는 등 약품목수와 상관성이 높은 약제인 점을 고려해 적정 사용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심평원 김수경 평가2팀장은 "부상병을 제외하더라도 소화기관용약 처방률이 50% 이상되는 것으로 파악돼 상병에 무관하게 처방하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실제 처방건당 약품목수가 2개일때 소와기관용약 처방률은 18.4%였으나 3개 60.3, 4개 70.5%, 5개 73.7%, 6개 이상 81.0%였다.

특히 처방품목건수가 2개에서 3개로 증가하는 시점에서 소화기관용약 처방률이 급증하는 양상을 보였다.

상병별로는 기타 배병증이 78.0%로 가장 높았으며, 급성상기도감염(64.4%), 상기도의 기타질환(60.4%), 기타급성 하기도 감염(58.5%), 고혈압성질환(31.4%) 등의 순이었다.

심평원은 '6품목이상 처방비율'과 '소화기관용약 처방률'의 적정화를 통해 실질적인 약품목수 개선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또 경증 또는 부수적인 증상에 대한 처방은 피하고 약품 사용에 대한 강력한 필요성과 효능에 대한 충분한 근거가 있을 때만 처방하고 약물요법 대신 생활습관을 바꾸는 방법을 권장하는 등 의료인들의 노력을 강조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