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들, '건보재정 정부 추계 잘못' 주장

올 한해동안 국민들이 9천억원 이상의 보험료를 추가로 부담한데 반해 지출은 지출은 1조원 이상 늘어날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건강연대, 경실련, 참여연대와 양대노총은 31일 보건복지부가 발표하는 일일건보재정자료를 근거로 연말까지의 재정을 재추계한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고 밝혔다.

이 단체들에 따르면 올해 건보재정 지출은 13조8천137억원으로 추계됐으나 올 3.4분기까지의 실적치에 4.4분기를 추계해 합산할 경우 7천400억원의 지출이 더 늘어나는 것으로 분석됐다.

여기에 지난해 정부가 재정추계를 할때 올해 수가동결을 전제로 했기 때문에 올 2월 2.9% 수가인하로 인한 재정절감효과 3천억원을 감안하면 지출이 13조 5천137억원이 돼야 함에도 불구, 실제 지출은 오히려 7천400억원이 늘어 1조400억원으로 늘어났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들은 또 수가인하와 총액계약제 등 지출구조의 근본적인 걔혁은 외면한 채 단기적이고 부분적인 재정절감 방안으로 일관한 정부의 선택은 결국 국민들의 부담만 가중시킬 뿐 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복지부는 '시민단체들이 재정추계분석 근거자료로 사용한 것은 지난해 가을 발표했던 옛날 자료"라며 "올 2월 수가인하를 단행하면서 그간 경기변화와 징수율 증가 등 여러변화 요인을 감안해 재정추계를 다시 발표했다'며 '올 2월 수가인하로 인한 재정절감효과도 3천억원이 아닌 1천800억원으로 추산, 발표했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