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유럽·동남아·남미 등 값싼 지역 찾아 나서

전 세계적으로 해외 의료 시장은 약 200억 달러 규모로 연간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의료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주된 이유는 주요 선진국들의 의료비용 급상승과 긴 수술 대기기간인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의료비용은 주요 해외 의료여행 국가들에 비해 적게는 2배에서 높을 경우에는 10배 이상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서치업체인 Reva Health Network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과 캐나다의 경우 약 50만 명이 해외진료를 위해 동구권지역과 태국 등 동남아로 빠져나갔다.


미국의 경우 치과를 포함한 의료비용은 여타 국가에 비해 높은 편이며, 주요 해외의료 대상국가에 비해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심장병 수술의 경우 미국에서는 약 3만~5만 달러 정도가 소요되나 인도는 약 4000~9000달러이다.

또한 치과의 경우 발치는 미국에서는 약 350달러 정도이나 태국의 경우 약 30달러로 10배 이상 저렴하다.

주요 해외 수술여행 대상국가는 크게 동유럽·중남미·동남 아시아 지역이다.

주요 국가는 브루나이·쿠바·콜롬비아·홍콩·헝가리·인도·이스라엘·요르단·리투아니아·말레이시아·필리핀·싱가포르·남아프리카공화국·태국·최근에는 UAE가 부상하고 있다.

성형 수술의 경우 아르헨티나·볼리비아·브라질·콜롬비아·코스타리카·멕시코·터키 등 국가들이 인기 지역으로 꼽히고 있다.

세부적으로 미국과 외국 주요 국가들의 성형수술 비용을 비교해 보면, 미국과 유럽 국가들이 비슷한 수술비용이 소요되고 있는 반면, 남미나 인도의 수술비용은 크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태국 등 관광과 연계 서비스 호평

태국은 방콕에 6개의 병원 시설이 해외 의료 고객을 적극 유치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휴양지인 푸켓을 이용한 관광 연계상품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주요 의료 서비스는 성형 수술과 치과 치료 및 수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안과 수술, 장기이식 수술 등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성전환 수술은 높은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인도는 해외 의료 고객 시장에 다른 여타 국가에 비해 늦게 뛰어 들었으나 매년 약 30%의 높은 고객 유치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

인도는 세계적으로 높은 심장수술, 엉덩이 및 무릎 수술에 권위를 인정받고 있으며 치과 치료, 암 치료에도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고 최첨단 진단 시술 관련 의료기기를 보유하고 있어 고객들로부터 높은 신뢰를 얻고 있다.

남아프라카 공화국은 유럽에서 많은 성형 수술 고객들이 방문하고 있으며 영어권 국가의 장점을 활용해 저렴하고 다양한 의료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제공되는 의료 패키지는 개인 도우미, 전문 물리치료사, 최고급 호텔을 포함한 관광 상품 등이 포함돼 있다.

중동의 최대 호화 휴양지로 알려진 두바이는 2010년에 최고 수준의 의료 서비스 도시를 개설할 예정이다.

이 도시에 미국 하버드 대학 의대의 분교가 개설될 예정에 있으며 유럽과 남아시아에서 최대 규모의 국제 메디컬센터를 꿈꾸고 있다.


의료사고 발생 등 후속조치 문제

그러나 해외 의료서비스는 많은 단점이 있다.

가장 큰 문제점은 수술 후 부작용 또는 재수술이 발생했을 경우 후속 치료와 의료 기술에 대한 신뢰도가 우려되고 있다.

대다수의 저개발 국가의 의료 사고에 대한 법규가 명확하지 않고 많은 정보가 없어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큰 곤란에 처할 수 있다.

또한 기본적으로 의료 보험이 적용되지 않고 있으며 현금 또는 카드로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부담이 따른다.

그러나 대다수의 성형 수술의 경우 의료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해외 시술이 크게 성행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한국도 환자 유치 적극 나서야

KOTRA는 한국도 해외 환자 유치에 적극 나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해외 환자 유치를 위해서는 의료 선진국 수준의 기술 확보와 함께 외국인을 유치할 수 있는 선진의료 시스템 그리고 인적 자원 확충이 선결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미국 등 선진 병원과 합작해 의료 기술 및 시스템 그리고 인적 자원을 확보를 통한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행 상품과 함께 판매할 수 있는 의료 상품을 패키지 형태로 개발해야 하고 의료 시술과 휴양을 겸할 수 있는 편안함을 제공할 수 있는 시설을 확보도 성공의 관건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