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위원구성 마무리, 향후 투쟁방안 및 로드맵 논의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가 14일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정부와 의료계가 '의대 정원 확대'를 두고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장은 14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거 향후 투쟁 로드맵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비대위는 오는 17일 비대위 첫 회의를 개최하고 투쟁 로드맵을 구체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구성된 비대위는 지난 2월 6일 정부가 2000명 의대정원 규모를 발표함에 따라 7일 개최된 긴급 대의원 임시총회에서 의사 증원을 저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출범했다.

김택우 비대위원장은 “정부는 우리나라가 인구 1천명당 의사수에서 OECD 평균보다 낮다는 이유로 의사 부족이라고 말하지만 실제로 의사가 부족할 때 나타나는 현상은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OECD 통계 중 한국은 특히 저렴한 비용으로 의료접근성이 좋은 나라로 최상위에 위치하고 있다”며 “의사가 부족하면 접근성이 떨어져야 하는데 최상위에 위치하는데도 의사 부족이라니 말도 안되는 소리이다. 소아과 전문의는 매년 꾸준히 늘고 있고 소아인구는 급격히 줄어드는 나라에서 소아과 진료에 차질이 생기면 그건 의사 부족 때문이 아니라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현재 40개 의과대학에 의대 정원을 3천명인데 한꺼번에 2천명이나 늘리면 의과대학을 24개나 새로 만드는 것과 똑같다”면서 “교육의 질도 떨어지고 대한민국의 모든 인재들을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특히 무엇보다 2천명 증원 추진은 의료비 부담 증가를 가져올 것이며 이는 고스란히 미래세대의 부담으로 전가된다는 설명이다.

그는 “현재 의료계 각 직역에 비대위 구성을 위한 위원 추천을 요청드린 상황이며 금요일까지는 위원구성을 마무리할 예정”이라며 “위원구성이 마무리 되면 2월 17일 제1차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개최하며 향후 비대위의 투쟁방안 및 로드맵 등 중요사항들을 논의하여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저는 비대위원장 직을 맡으면서 정부의 불합리한 의대정원 증원 추진을 반드시 막아내겠다는 굳은 결심을 대외에 알린다”며 “정부의 겁박 등 앞으로 예상되는 어떠한 역경과 시련에도 굴하지 않고 의료계 모두가 합심하여 대응해 나갈 수 있는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이번 비대위는 비대위원장과 각 분과위원장이 위원으로 참여하는 상임비대위원회를 두고 그 아래에 투쟁위원회, 조직강화위원회, 대외협력위원회, 언론홍보위원회 분과를 둔다.

또 비대위 활동과 관련한 각종 법률이슈등에 대한 지원을 위해 법률지원단을 두었으며, 행정처리를 총괄하고 처리하기 위한 종합행정지원단도 꾸린다.

이에 더해 비대위 활동을 전개해 나감에 있어 전문적인 자문 및 아이디어 등을 원활히 구할 수 있도록 고문단과 자문단을 구성키로 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