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지정학적 충돌 뒤이어…항비만제 개발 가속 등 긍정적

지속적인 인플레이션, 지정학적 긴장과 충돌, 지속적인 약가 인하 압력 등이 2024년 제약 산업의 최우선 과제가 될 전망이다.

데이터 및 분석업체인 글로벌데이터의 최근 조사(The State of the Biopharmaceutical Industry 2024) 결과를 보면, 약값과 급여 제한이 응답자들로부터 가장 강력한 응답을 이끌어 냈다.

대다수 응답자들이 2024년에 이런 추세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지정학적 충돌과 인플레이션 모두 더 부정적 정서를 유발하는, 뒤를 이었다.

물가 상승 압력이 완화되고 있지만, 특히 글로벌 긴장 고조로, 다른 충격이 올 수 있다고 글로벌데이터가 예측했다.

관계 악화는 종종 협력 감소, 기업공개(IPO) 시장 교란부터 경제 제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악영향을 동반하기 때문에, 지정학적 긴장과 충돌은 경제 전망에 불확실성을 가져온다.

약가는 제약 산업에 대한 주요 도전으로 계속 남을 것이다.

헬스케어 전문가들에게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산업 전망에 대해 가장 부정적인 신흥 규제와 거시 경제 동향을 평가하도록 요청했을 때, 약가가 산업 성장의 1위 장애물로 지적됐다.

이것은 인플레이션이 2023년 가장 부정적인 산업 동향으로 선두를 차지했던, 지난해에만 2위로 밀려났다.

가격 통제는 대중에게 더 저렴한 헬스케어로 이어질 수 있지만, 제약 분야에 대한 매출 증가를 제한한다.

대부분 주요 시장에서 약품에 적용되는, 가격 통제는 약값이 일반적인 인플레이션과 같은 비율로 상승하는 것을 일반적으로 허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은 생산 비용 증가로, 제약에 대한 매출 증가를 제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비용을 상승시키는 공급업체와 급여 상승을 기대하는 직원들 때문에, 약물 생산 비용이 인플레이션율을 훨씬 상회하여 상승할 수 있다.

대부분의 시장에서 인플레이션이 2022년에 정점을 찍었고 인플레이션 압력이 서서히 줄어들고 있지만, 이것은 표적 소비자 2% 이상이고, 사업은 여전히 가격 상승 압력을 느끼고 있다.

대부분의 시장에서 볼 수 있는 급격한 긴축 통화 정책은 경기 침체로 이어지거나 글로벌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고 글로벌데이터가 밝혔다.

환자에게 긍정적 측면

한편, 2024년에 환자들은 일부 주요한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2023년에 주목할 만한 발전은 코로나19 공중 보건 비상 사태의 종료, CRISPR 혁신의 시작, 향후 수십 년 동안 미국 헬스케어 시스템의 지형을 바꿀 수 있는 약값에 대한 새로운 계산, GLP-1 약물의 상승 등이다.

2024년은 약물, 치료, 공중 보건 분야에서 혁신과 변화의 물결을 몰고 올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은 더 많은 사람들이 체중 감량에 대한 새해 결심을 따를 수 있는 도구를 가진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FDA에서 2021년 허가를 받은 위고비(Wegovy)와 2023년 승인을 받은 젭바운드(Zepbound)는 지금까지 개발된 체중 감량 약물 중 가장 효과적이다.

체중감량 약물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어, 향후 가격 하락, 더 우수하고 편리한 약물의 출현 등이 기대된다.

제약사들은 보통 수백 가지 약물의 가격 인상을 새해 첫 몇 주 동안 시행한다.

하지만, 약값에 대한 새로운 제약은 가격 인상을 제한할 수 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은 기업들이 노인에 대한 메디케어 약가 인상을 제한하고 있다.

제약사들이 인플레리션율 이상으로 가격을 인상할 경우, 메디케어에 리베이트를 지급해야 한다.

이러한 인플레이션 패널티는 일부 처방약의 가격을 인하시켰다.

지난 12월, 메디케어 당국은 1월에 인플레이션 패널티가 부과될 수도 있는, 항혈전제, 항생제, 항암제 등 48가지 약품의 예비 명단을 발표했다.

이러한 패널티가 부과된다면, 메디케어는 제약사들로부터 돈을 회수할 것이고, 등록자들은 이러한 약품들에 대해 더 낮은 비용 부담을 하게 된다.

또한, 연방정부는 처음으로 메디케어에게 더 낮은 약값을 협상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다.

제약사들은 가격 협상을 중단시키기 위한 일부 소송을 제기하면서 과정에 도전했다.

미국 의회가 보험약제관리업체(PBM)가 처방 약물 시장에서 수행하는 역할을 계속 면밀히 조사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요인들이 2024년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IRA가 노인에 대한 연간 가격 인상을 제한하고, 정치적 압력이 약값을 결정하는 PBM에게 가해지고 있기 때문에, 제약사들이 훨씬 더 높은 가격으로 신약 출시를 시도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