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는 전 세계적으로 6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을 사망케 했다.

대유행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비록 두 번째 오미크론 변이인 BA.2와 백신 접종과 이전 감염으로 인한 면역력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에 대해 여전히 많은 의문들이 있다.

코로나19 대유행의 3년째에, 존스 홉킨스 의과대학의 코로나19 대시보드에 따르면, 8일 기준으로 총 4억 9643만 명 이상의 환자가 보고되었고 617만1346명이 사망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110억 8806만 3204 도스의 백신이 접종됐다.

BA.2가 이전의 바이러스보다 전염성이 강했음에도 불구하고, 더 치명적이지 않다고 보고됐다.

오미크론 BA.1에 감염된 사람들은 BA.2 감염에 대해 면역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대부분의 테스트를 가정용 키트로 자체 실시하도록 해. 특히 증상이 없거나 가벼운 경우에는 양성 사례가 보고되지 않을 수 있다.

정부는 실내를 제외하고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19 제한을 없애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하지만, 세계가 여전히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휘청거리고 있는 동안, 전문가들은 향후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고 경고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조만간 다른 위험한 새로운 병원균이 출현할 것이라고 예고하고 있다.

다음 팬데믹을 막기 위한 대비가 필요하다.

효과적인 팬데믹 대응을 위해서는 명확하고 일관된 목소리와 과학 증거에 기초한 최상의 조치를 반영한 실행 가능한 메시지가 요구된다.

몇 달 동안, 일부 미국과 유럽의 지도자들은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이 곧 풍토병이 될 것이라고 예언해 왔다.

풍토병은 매년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감염시키고, 일부 풍토병은 수십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다. 어떤 것들은 치료하고 예방 접종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들은 또한 예상치 못한 발병과 심각한 고통을 초래할 수 있다.

코로나19 엔데믹 시기의 변화에도 적극 대비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