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캠페인 전개…소비자 인식 제고·일반의약품 시장 활성화
동국제약 마케팅부 손경철 PM "후발의약품 가세, 시장확대에 긍정적"

손경철 동국제약 마케팅부 부장(센시아PM).
손경철 동국제약 마케팅부 부장(센시아PM).

발·종아리·다리가 ‘자주 붓는다’, ‘아프다’, ‘무겁고 피로하다’, ‘저리거나 쥐가 자주 난다’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정맥순환장애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10여 년 전만해도 '정맥순환장애' 질환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거의 없어 그대로 방치하면서 다른 질환을 야기하는 경우도 많았다.

동국제약의 '센시아정(성분명 센텔라정량추출물)'은 정맥순환장애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제고와 함께 일반의약품 시장 활성화에 기여한 의약품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손경철 동국제약 마케팅부 부장(센시아PM)은 "전 인구의 30%, 성인의 약 50%가 정맥순환장애를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정맥순환장애를 그대로 방치할 경우 다리의 혈관이 울퉁불퉁하게 보이는 하지정맥류가 생기거나 중증습진, 다리궤양 등이 발생할 수 있고 전신순환의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으므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센시아는 2012년 8월 발매된 국내 최초의 정맥순환개선제로, 식물성분인 센텔라정량추출물을 주성분으로 한다. 센텔라정량추출물은 정맥과 혈관벽에 특화적으로 작용하는 식물 성분이다.

이 성분은 콜라겐 합성 촉진으로 정맥의 결합조직을 강화하고 정맥벽의 탄력을 향상시켜 주며, 정맥혈의 산소분압을 높이고 이산화탄소 분압을 낮추는 효과가 입증돼 실질적인 정맥순환 개선효과를 나타낸다는 설명이다.

정맥순환장애가 많은 사람들이 경험할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 즉 삶의 질과 밀접하게 관련된 질환 중 하나라는 인식이 센시아 발매의 계기가 됐다.

손 부장은 "센시아 발매 이전에는 정맥순환장애 증상이 질환이라는 인식도 없었고, 노화의 과정으로 치부됐다"며 "효과적으로 정맥순환장애 증상을 관리하고 진행을 억제시키기 위해 약제의 필요성이 대두됐고, 선점되지 않은 시장이라는 점도 고려됐다"고 설명했다.

센시아 발매 이전에 정맥순환개선제 일반약 시장은 크지 않았다. 2012년 센시아가 발매되고 정맥순환장애라는 질환이 소비자들에게 회자되면서 시장이 형성됐기 때문이다. IQVIA 데이터 기준으로 정맥순환개선제 일반약 전체 시장 규모는 약 200억 규모로 성장했다. 이 중 센시아는 지난해 162억원을 기록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센시아, 선도적 일반약 시장 발굴…후발약 가세

질환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2017년 이후 같은 성분의 후발약도 많이 가세했다.

손 부장은 "센시아는 정맥순환개선제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고 브랜드를 연계해 선도적으로 일반약 시장을 발굴하고 확대해왔다"며 "소비자 인지도나 선호도가 가장 높고 효과 만족도와 재구매율이 높기 때문에 경쟁품 출시가 전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 같다. 다만 전체적인 시장확대 관점에서는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동국제약은 센시아를 출시한 후 다양한 캠페인을 꾸준히 전개해왔다. 질환에 대한 인식 제고가 우선이라는 판단에서다. 이와 함께 약국에서 판매하는 정맥순환개선제 일반약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 향상과 증상자의 약국 유입을 위한 공격적인 소비자 커뮤니케이션도 진행했다.

향후 경쟁품 출시와 관계없이 시장 성장 가능성을 고려해 제품 차별성을 기반으로 정맥순환장애 일반약 시장 확대를 위한 질환 관리의 필요성 홍보와 브랜드 연계성 강화를 위한 마케팅 활동에 집중할 계획이다.

센시아 관련 임상연구에 따르면 복용 1개월 후 정맥순환장애 증상인 통증, 둔중감, 경직감, 야간경련 등이 70% 이상 감소하였고 종아리와 발목의 부종을 개선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손 부장은 "실제 저희 회사 직원(30대 여성) 중 평소 정맥순환장애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느껴 운동이나 마사지 등을 시도했지만 일시적인 효과만 있고 증상이 지속돼 센시아를 복용한 사례가 있다. 복용 초반 신속한 효과를 위해 1일 2정씩 복용한 결과 통증이 거의 없어지고 다리 붓기도 많이 개선됐다고 한다"며 "거래처 약사님들 중에서도 오랜 시간 서서 일하는 업무 특성상 정맥순환장애를 경험하면서 본인이 직접 센시아를 복용하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약국 방문 소비자에게 권하는 경우도 많다"고 강조했다.

그는 "새롭게 출시되는 정맥순환개선제가 단순 가격 경쟁이 아닌 센시아와 함께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한다면 전체 시장 규모는 확대될 것"이라며 "정맥순환개선제 시장의 1위 브랜드로서 소비자들이 정맥순환장애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게 하여 일상생활 속에서의 발·다리의 불편함을 개선시킴으로써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