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국내에서 확진자가 2000명을 돌파하는 등 공중보건의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수도권에서 거리 두기 4단계 시행이 5주에 접어드는 데도 확산세가 잡히지 않는 등 정부 방역 대책에 대한 국민들의 회의와 불안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외부 요인 때문이라 해도 안정적 백신 수급에 실패해 접종 일정이 수시로 바뀌는 등 신뢰는 바닥으로 떨어졌다.

백신 수급에 실패했음에도 이를 솔직히 인정하지 않고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는 당국의 말은 이미 믿어지지 않고 있다.

특히 백신 접종 간격을 고무줄 늘이듯이 들쭉날쭉하는 정책으로 더욱 신뢰를 상실하고 있다.

50대는 모더나 백신을 투여한다면 예약을 서두를 것을 종용한 당국의 말도 허언이 됐다.

모더나의 문제로 백신 수급이 여의치 않자 화이자 백신으로 급히 변경했기 때문이다.

또한 백신 수급이 불안정하자 접종 간격을 아무런 과학적 근거없이 4주에서 6주로 늘렸다.

일반적인 약품의 경우, 유통 기한 등이 명시돼 있다.

이를 어기면 행정처분을 받게 된다.

그럼에도 코로나19 백신은 엿가락 늘리듯 당국의 맘대로 이다

이런 조치를 보고 당국을 신뢰할 수 있겠는가.

국민들에게 고통 분담을 요구하기에 앞서 정책 실패에 대한 지도자의 진솔한 사과와 반성이 먼저다.

델타 변이 확산은 대통령 말처럼 “세계적 현상”이라지만 우리 국민은 백신을 맞고 싶어도 맞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 확산 초기 국민들이 방역 지침에 충실히 따르면서 확진세 차단에 성공하자 방심한 정부가 백신 확보를 소홀히 했기 때문이다.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하면, 11월 코로나19 집단면역 달성에 차질이 불가피할 수 있다.

집단면역의 핵심은 백신이다.

정치 방역이 아닌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 방역을 위해서는 과학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백신에 대한 수급 현황, 안전성 등을 소상히 밝혀, 자발적으로 접종에 참여하고, 방역 수칙을 지킬 수 있게 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