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병원 교수진 활용, 지방의료원 의사 부족 문제 해결" 

보건복지부가 공공의료 확대 방안을 위해 공공임상교수제도를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국립대병원의 임상교수를 지방의료원에 배치해 교육과 훈련에 기여하게 함으로써 지방 의료인력 부재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취지다. 

이 같은 방안은 15일 열린 '이용자 중심 의료혁신협의체' 회의에 주요 안건으로 ▲의과학자 양성 및 지원 방안 ▲신의료기술평가 제도 개선방안 ▲공공임상교수제도 관련 연구 등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알려졌다. 

협의체 참석한 시민사회단체 역시 복지부의 취지에 공감하면서도 순환근무 형태와 시기 등에 대한 사전검토와 의대 정원 확대 등의 대책이 병행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전했다. 

이창준 보건의료정책관은 "의과학자, 공공의료인력 양성의 필요를 위한 방안을 다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신의료기술평가제도 개선방안'도 회의 테이블에 올랐다. 

시민사회단체는 이에 대해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유망한 기술이 보다 빠르게 도입될 수 있도록 할 필요성은 있다"면서도 "산업적 관점의 규제 완화에 대해서는 반대 의견"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어 "환자 관점에서의 지속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복지부에 전했다. 

이와 관련해 이창준 정책관은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시민사회단체 의견을 반영한 방안을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의과학자 양성과 지원에 대한 안건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는 "이공계 인력 대상 의학 연구 지원 방안이 병행되어야 한다"면서 "양성된 의과학자 인력이 연구를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검토을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보건의료노조(민주노동조합총연맹),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소비자연맹, 한국YWCA연합회, 한국환자단체연합회 등 5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석했고, 복지부에서는 보건의료정책관, 보건의료정책과장, 의료인력정책과장, 의료자원정책과장, 공공의료과장, 보건의료혁신TF 팀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