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사-정부간 공급계약 통해 국내 생산 백신 공급
정부-노바백스, 기술이전·원자재공급·허가절차 신속 진행 등 합의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국내에서 생산해 직접 정부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계약이 체결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노바백스 백신 제조에 대한 기술을 이전받아 직접 백신을 생산에 나선다. 

권덕철 범정부 백신 도입 TF 팀장은 27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백신 공급 브리링에서 "노바백스 백신은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공급될 계획이며, 3분기까지는 최대 2,000만 회분이 공급될 예정"이라면서 "노바백스 백신은 국내 기업이 생산한 백신을 해외 기업이 판매하는 기존의 위탁 생산 방식과 달리 기술 이전 방식으로 코로나19 백신을 국내 기업이 생산하고 우리 정부에 판매하는 방식으로 공급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정부는 노바백스와 안정적인 백신 공급을 위해 ▲기술 이전 생산 방식(license-in) 계약 연장 추진 ▲원자재 수급에 대한 협력 강화 ▲허가절차 신속 진행 등에 대한 사항에 합의했다. 

권덕철 팀장은 "백신이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공급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원액 생산에 대한 기술 이전 생산 방식 계약 연장을 추진했다"면서 "이를 통해 국내 기업을 통한 안정적인 백신 공급은 물론이고 향후 우리나라 백신 개발 원천기술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동안 구축된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노바백스는 국내 공급 백신의 원활한 생산을 위해 글로벌 공급분 생산을 위한 원부자재를 국내 공급분 생산에도 상호 활용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면서 "허가절차 역시 노바백스가 필요한 자료를 조기에 제출해 신속하게 검토키로 했다"고 밝혔다. 

관련해 식약처는  ‘노바백스 백신심사반’ 운영 등을 통해 백신의 안전성이나 효과 등에 대해 신속하게 검토하기로 했다. 

권덕철 팀장은 "당초 목표한 대로 11월 집단면역 달성에 충분한 물량을 이미 확보하고 있으나, 국민들께서 충분히 안심하실 수 있도록 백신을 조기에 안정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이중 삼중의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면서 "백신 도입에 대한 소모적 논쟁보다는 국민의 안전과 일상 회복을 위해 신속한 예방접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정부가 확보한 백신을 통해 신속한 집단면역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민들께서는 예방접종에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