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와 J&J의 코로나19 백신의 글로벌 신뢰 제고를 위해서는 안전성의 입증이 필요하다.

이들의 백신은 매우 드문 뇌혈전으로 발전 사람들의 보고로 신뢰가 하락했다.

이는 매우 드문 사례이지만, 이들의 백신에 대한 안전성 데이터는 미국 FDA와 유럽의약품청(EMA)에서 검토되고 있다.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백신 접종을 일시 중단한 20여 개국의 대아수가 EMA에서 안전하다고 결론 내린 후 접종을 재개했지만, 노르웨이 등 일부 국가에서는 사용을 보류하거나 중단했다.

J&J도 비슷한 처지에 직면했다.

J&J 백신 접종 후 6건의 뇌혈전증 보고 후 미국 보건당국과 유럽에서 검토를 하고 있다.

유럽의 일부 국가는 접종을 일시 중단했다.

유럽위원회(EC)는 아스트라제네카와 J&J의 코로나19 백신 구매 계약을 갱신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코로나19 백신을 미국 FDA에서 승인이 신뢰와 글로벌 사용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아스트라제네카와 J&J는 코로나19 백신 분야에서 더 큰 경쟁자가 되려면 대중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모든 약품은 부작용을 수반한다.

코로나19 백신의 개발은 1년 정도에 불과해, 부작용이 없을 수 없지만,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코로나19 백신의 부작용에 대한 두려움은 공급 부족으로 글로벌 집단 면역을 저해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