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전담 병원 간호사와 파견 간호사의 임금 격차가 3배 이른다는 지적이 있었다.

코로나19 전담 병원 간호사와 파견 간호사의 임금 격차가 3배 정도 이른다는 지적이 있었다.

정부가 지난달부터 일당 20~30만원의 높은 수당을 내걸고 모집을 시작한 ‘코로나 파견 간호사’ 공고에 기존 코로나 병동 의료진이 대거 지원하고 있다.

이는 처우가 열악한 중소·공공병원에서 코로나 환자를 돌보던 간호사들의 줄사표로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기존 간호 인력의 이탈은 일선 병원들의 극심한 인력난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정부는 코로나 전담병원 간호사 처우문제 해결위해 간호사 보상 강화대책을 발표했다.

코로나 중환자 전담병상 간호사에게는 하루 5만원씩 보상하기로 했다.

또 코로나 환자를 돌보는 간호사들에게는 한시적으로 야간 간호관리료를 3배 인상해 야간근무일마다 12만원씩 지급키로 했다.

그러나 이 같은 정부의 보상 대책은 형평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대한간호협회는 중환자 간호사 수당은 2월부터 지급되기 때문에 그 이전에 근무한 사람들은 제외되고, 코로나 환자를 돌보는 간호사에게 지급되는 야간 간호관리료도 낮 시간에 근무하는 간호사나 감염관리 간호사가 배제된다는 형평성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간협은 코로나 환자 업무를 담당하는 모든 간호사에게 실질적인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형평성 문제는 기존 병원 의료진과 정부 파견 의료진의 수당 지급 체계가 다르기 때문이다.

기존 의료진 수당은 병원이 부담하는 반면, 파견 간호사에겐 국비와 지자체 예산으로 수당이 지원된다.

감염병 대유행 시기에 높은 인센티브가 주어지는 일자리로 인력이 몰리는 것은 당연하다.

정부의 땜질 처방식 정책이 문제이다.

정부는 간호사들의 이탈을 최소화하기 위해 처우를 개선하는 등 간호 인력을 늘릴 수 있는 실질적인 정책을 개발해 추진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