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 선별진료소·역학조사관·생활치료센터 파견 확대"

의료계 파업이 진정 국면에 들어간 8일 대한한의사협회가 코로나19 확산세를 막기 위해 적극적인 한의진료 시행을 촉구하고 나서 주목된다. 

의료계 반발이 예상되는 선별진료소 근무와 한의사의 역학조사관 활동, 청폐배독탕 등 한약의 급여 승인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양-한방 의료계 충돌도 예상된다.

대한한의사협회는 8일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에 따라 오전 11시 유튜브를 이용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현 상황에서 지금이라도 국가 차원의 적극저인 한의진료 시행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의협은 이날 정부에 3대 요구 사항으로 ▲코로나19 한의진료 국가지원 ▲한의사 선별진료소 및 역학조사관, 생활치료센터 파견 확대 ▲한약(청폐배독탕 등) 보험급여 긴급 승인 등을 제시했다. 

김경호 한의협 부회장은 코로나19 한의진료 국가지원에 대해 "코로나19로부터 국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지켜내기 위한 해결책으로 ‘적극적인 한의진료 시행’을 해야 한다"면서 "즉각적인 실행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현재 한의협은 ‘코로나19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1668-1075)’를 운영하고 있다. 한의협은 이를 빠른 시일 내에 확대·강화하고 일선 한의사들과 함께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비대면 진료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김경호 대한한의사협회 부회장이 8일 오전 11시 유튜브를 통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경호 대한한의사협회 부회장이 8일 오전 11시 유튜브를 통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경호 부회장은 "지난 3월부터 한의사 회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성금모금 등을 통해 대구와 서울에서 ‘코로나19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를 운영하고, 확진자의 약 20%에게 한의약 치료를 제공해 왔다"면서 "한의치료를 적극 시행한다면, 초기 확진환자가 위중증으로 악화되는 상황을 최대한 억제하고, 위중증환자의 중환자병상 치료를 최대한 단축함으로써 부족한 의료자원(중환자병상 부족)에 대한 대처에도 숨통이 틔게 된다"고 말했다. 

한의사 선별진료소 참여와 역학조사관 활동, 생활치료센터 파견 확대 등에 대해서도 한의협은 "의료인력의 부족 문제는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으나 정작 참여를 원하는 의료인이 진료에서 배제되는 문제가 아직도 해결되지 않고 있다"면서 "실제로 상당 수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보건복지부의 명확한 지침이 없어 공중보건한의사의 투입이 제한되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의료인으로서 사명과 책임을 다하고자 하는 한의사의 선별진료소 및 역학조사관, 생활치료센터 파견 확대를 통해 더 많은 코로나19 환자가 진료 받을 수 있는 의료지원체계 구축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한의협은 이날 한약(청폐배독탕 등) 보험급여 긴급 승인도 촉구했다. 

김경호 부회장은 "이미 중국, 홍콩 등 한양방 협진으로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상당한 효과를 거둔 다양한 해외 임상사례가 발표되고 있으며, 그 중심에 청폐배독탕과 같은 한약처방이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라면서 "청폐배독탕 등의 코로나19 증상완화와 후유증 극복에 효과가 있는 한약에 대한 건강보험 급여적용을 진행해 보다 많은 환자들에게 처방될 수 있는 방안을 지체없이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김 부회장은 "코로나19 예방과 치료에 한의약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가 앞장서야 할 때"라면서 "2만5천 한의사 일동은 코로나19의 공포로부터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켜낼 준비가 되어있으며,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의료인의 책무를 완수해낸다는 각오로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 한의약 진료에 매진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