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회장 “준엄한 법의 심판대 세울 것”

한의사협회 최혁용 회장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한의사협회 최혁용 회장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한의계가 의료계가 “한의계와 관련해 가짜뉴스를 만들들 뿐만 아니라 거짓뉴스를 악용해 집단 휴진의 동력으로 삼고 있다며 강력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혀 주목된다.

의사협회가 파업 근거로 내세운 ‘4대악 의료정책’은 이미 오랜시간 정부가 검토와 논의를 거친 내용들이라며 괴담 수준 거짓뉴스 악용해 집단휴진의 동력으로 삼으려는 저의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비난했다.

한의협이 제공한 가짜뉴스 캡쳐화면.
한의협이 제공한 가짜뉴스 캡쳐화면.

대한한의사협회(회장 최혁용)는 25일 온라인으로 긴급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코로나19 시국에 국민 건강 볼모로 한 파업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괴담 수준 거짓뉴스 악용해 집단휴진의 동력으로 삼으려는 저의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비난했다.

한의협 최대집 회장은 “양의계가 의사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첩약 건강보험 급여화 시범사업 실시에 극렬 반대하며 총파업을 선언한 후 인터넷을 중심으로 악의적인 한의약 폄훼 가짜뉴스와 혐오를 조장하는 내용의 게시물들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이에 대한 선처 없는 강력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 선포했다.

또한 한의협은 ‘4대악 의료정책’은 이미 오랜 기간 동안 충분한 검토와 논의를 거친 내용들로, 이제 와서 갑자기 양의계가 반발하며 총파업을 운운하는 것은 무책임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의사정원 확대’의 경우 2017년 기준 우리나라 의사 수가 OECD 평균인 3.4명의 70% 수준인 2.3명(한의사 포함)에 불과하다는 통계가 말해주듯 의사 증원이 시급한 상황이며, 양의계 내부에서도 이 같은 주장이 나오고 있다는 설명이다.

‘비대면 진료 활성화’와 ‘공공의대 설립’의 경우에도 이미 박근혜 정부시절인 2014년과 2016년에 발표되어 논의되어 온 사안이며,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은 지난 2012년, 시행을 목전에 뒀다가 무산된 후 최근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된 정책이라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정책이 이제 막 발표된 것처럼 ‘4대악’으로 스스로 칭하며 평가절하 하는 것은 결국 본인들이 하고 싶은 이야기는 의사정원 증가에 반대한다는 것 한 가지에 불과함을 여실히 드러내는 것”이라며 “이처럼 말이 안되는 거짓을 합리화 시키려니 가짜뉴스나 의료괴담이 횡행하는 사태를 가져오게 된 것이다”고 평가했다. 

한의협에 따르면 현재 인터넷 각종 포털사이트와 온라인 카페, SNS 등에는 의사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첩약 건강보험 급여화 시범사업 실시 등과 관련하여 한의약을 폄훼하는 가짜뉴스와 한의사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의 게시글들을 적잖이 확인할 수 있다.

문제는 해당 게시글 대부분이 양의사들로 구성됐거나 양의사들이 참여하고 있는 친양방 단체들의 이름으로 버젓이 배포되고 있다는 점을 꼽았다.

특히 첩약 건강보험 급여화 시범사업과 관련한 가짜뉴스는 그 정도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최 회장은 “‘항암제도 비급여라서 못 쓰고 죽어가는 환자들도 있는데 검증도 안 된 한약에 세금을? 중금속 허용치 50배 높은 한약을 급여화한다고?’라는 표현이 나오는데 이는 모두 명백한 거짓”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최근 10여 년간 암환자를 위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사례는 수십 건 이상이며 8월만 하더라도 면역항암제 1차 치료에 건강보험을 적용하는 등 항암제에 대한 급여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마치 첩약 때문에 항암제의 건강보험 적용이 가로막혀 있는 것처럼 국민과 언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의협은 “정부는 국민의 바람을 묵살하는 양의계의 이기적이고 황당무계한 주장에 철퇴를 가하라”면서 “첩약 건강보험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돼 국민의 건강증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하며, 한의계도 모든 역량을 모아 진료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