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싸고 전공의 파업 등 醫政간 갈등이 심각하다.

정부는 전공의 파업에 앞서 대화와 협의를 강조했지만, 의료계는 정원 확대와 관련해 어떤 합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정부는 의대정원 확대는 코로나19 사태에서 보듯 필수 의료 인력 부족과 수도권 및 대도시를 제외한 지역의 의료 인력 부족 문제를 내세우고 있다.

의사 수 증원은 다양한 문제들이 존재 한다.

대도시와 지방의 근무 여건 및 인프라 차이가 가장 시급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의료는 의사뿐만이 아니라 간호사, 간호조무사,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등 다양한 보건 인력들을 필요로 한다.

지방의 의료 서비스가 대도시와 격차가 벌어지게 된 이유에는 의사 이외 다른 보건 의료 인력의 대도시 편중도 큰 부분을 차지한다.

지역 의료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의사 수만 늘린다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전체적인 지역 보건의료 인력 확충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의료 취약지역은 인구수가 현저히 낮아 적절한 의료 수요가 창출되기 어렵고, 취약한 도로 사정 및 대중교통 이용의 불편함 때문에 의료기관들에 대한 접근성도 떨어진다.

환자들의 대도시 대형병원 선호 현상은 지방 의료기관의 환자 수 감소로 이어져 지방 의료기관들의 경영난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정부는 의료기관들이 자발적으로 지역에 정착할 시스템을 갖추도록 적정 수가 보장, 지방의 근무여건과 임금 수준 개선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유인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의사 정원 확대가 정치적 논리에 휘둘려서는 안된다.

14일 전국의사총파업이 예고돼 있다.

정부는 말로만 대화와 협의가 필요하다고 할 것이 아니라 진정성 있는 대화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