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의 개발이 완료되기 전부터, 전 세계 국가들은 헬스케어 무기화 경쟁에서 잠재적인 예방 약품에 대한 요구를 제기할 수 있는 위치를 찾고 있다.

그러나 이런 백신 민족주의는 세계 경제와 보건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의 끝이 보이지 않는 현상황에서 세계 정부는 사회를 팬데믹 이전 정상으로 되돌리고 침체된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약품을 조달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다.

실제로 미국 등 일부 정부들은 이미 백신 개발에 대규모 투자를 함으로써 백신의 최전선까지 밀고 들어왔다.

최근 미국은 심각한 코로나19 치료에 승인된 길리어드 사이언스의 렘데시비르(remdesivir)의 전 세계 공급의 대부분을 확보했다고 보고했다.

미국 HHS(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는 미국 병원에서 사용할 렘데시비르의 50만 코스 이상을 취득했다.

이는 7월 한 달 동안 길리어드 생산의 거의 모두와 8월과 9월 생산량의 상당한 수량이다.

다른 정부들도 잠재적인 백신을 확보하기 위해 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다.

캐나다는 중국의 캔시노 바이오로직스와 여름에 캐나다에서 임상시험용 백신을 생산하기 제휴를 맺었다.

이것은 잠재적 백신을 확보하는데 캐나다에 유리한 지위를 주는 것이다.

유럽 국가들도 승인된 백신의 첫 투여에 1차로 접근을 기대하며 투자를 하고 있다.

가장 부유한 국가들은 입지를 높이기 위해 재정을 사용하는 반면 비이익 보건단체들은 더 가난한 국가에서 백신이 이용될 수 있게 일부 경로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코로나19는 글로벌 공중보건을 다시 위협할 태세를 보이도 있다.

백신에 접근할 수 없는 세계 일부 지역에서 바이러스가 변이를 일으키면 코로나19는 면역력을 가진 사람 등 세계 공중 보건을 다시 위협할 수 있다.

이는 전 세계에 백신이 더 공평하게 유통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