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의과대 길병원 심장센터 고광곤교수의 리뷰논문 ‘에디포넥틴과 심혈관질환’이 심장혈관 분야의 세계적 권위의 학술지인 JACC(Journal of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2월호에 가장 중요한 논문(State-of-the Art paper)로 게재 됐다.

가천의과대 길병원 심장내과 고광곤, 한승환 교수팀은 미국국립보건원 내분비내과 주임교수인 마이클 콴 박사와 함께 논문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대사성증후군(비만이 주원인임)환자의 치료에 가장 많이 쓰이는 약물들과 식이, 운동요법의 효과가 혈중 에디포넥틴 농도를 증가시킴으로써 인슐린저항성과 혈관내피 기능장애를 개선하여 비만과 밀접한 질병 환자들의 심혈관 질환 발생을 감소시키는 효과임을 과학적 근거와 함께 기술했다.

* JACC : SCI Impact Factor 9.23인 심장혈관 분야 세계적 권위의 학술지 이며, 미국심장학회(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 ACC)의 공식 학술지

* 에디포넥틴(adiponectin) : 지방세포에서 분비되는 싸이토카인으로 비만, 인슐린저항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비만과 밀접한 대사성증후군, 당뇨, 동맥경화, 고혈압, 관상동맥질환 환자들은 에디포넥틴 농도가 정상인보다 현저히 낮고, 인슐린저항성과 혈관내피 기능장애가 있다. 에디포넥틴은 인슐린저항성을 개선하고 항동맥경화 작용이 있는 독특한 싸이토카인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