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관리 표준 매뉴얼 의견 전달···‘질본’ 총괄 필요

정부가 감염병 재난 위기관리 표준 매뉴얼 재정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의사협회가 의료계와 정부의 상설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의협은 협의체 제안과 함께 감염병 주무부처인 질병관리본부가 총괄하는 구조로 매뉴얼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현재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종합평가·정비를 통해 감염병 재난에 대한 위기관리 표준 매뉴얼 개정을 추진 중이다.

이에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12일 산하단체의 의견을 조회해 감염병 재난 위기관리 표준매뉴얼 개정관련해서 의견서를 제출했다.

먼저 의협은 정부 정책의 공유와 전문가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 즉 중수본 혹은 중대본과 대한의사협회 및 관련 학회와의 ‘상설 협의체’ 등의 유기적 소통창구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설협의체를 위한 운영근거를 매뉴얼 상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또한 의협은 감염병 발생 시 경계·심각단계에서도 일관성 유지와 전문성 확보를 위해 기존 총괄책임을 보건복지부장관에서 질병관리본부장으로 개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경계, 심각단계 시 질병관리본부장이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이 되면, 질병관리부본부장이 중앙방역대책본부장으로 변경되어 정책의 일관성과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게 된다는 설명이다.

더불어 시, 도, 구, 군에 질병관리본부 산하 조직을 두고 각 지역 부장을 시·도 재난안전대책 본부 본부장으로 임명해 지역 간 유기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의사협회는 “현재처럼 시, 도지사가 본부장이 되면 지역 간 유기적인 연결이 되지 않아 이송이 되지 않고 의료자원의 불균형으로 인해 사망환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 외 진단검사 준비는 사전에 이루어져야 하고, 한 단계씩 먼저 준비하고 가동이 돼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