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발전위원회’ 출범, 대표 공공의료기관으로서 방향 논의

서울대병원이 공공의료기관으로서 고유의 정체성을 확립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서울대학교병원(병원장 김연수)은 지난 9일 '의료발전위원회'를 출범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의료발전위원회는 내·외부 위원 위촉식과 의료계 현황 발표 및 토론회를 가졌다. 위원회는 위원장인 허대석 교수(혈액종양내과)를 중심으로 서울대병원 내부 위원 7명과 외부 위원 8명으로 구성해 소비자단체, 언론사, 학계 대표 등 의료각계의 목소리를 대변한다.

토론회에서는 위원회 간사인 신상도 교수(기획조정실장)의 입원환자 적정의료·외부진료협력·중증희귀난치질환·공공보건의료 4개 추진과제의 선정 배경을 발표한 후, 해당 안건에 대한 토의가 있었다.

소비자시민모임 윤명 사무총장은 중증환자진료 및 진료협력체계와 관련해 “서울대병원만의 전문 질환에 대한 정립이 필요하며, 중증질환자의 Fast track 가동 시 대상 환자 선정 및 선별에 대한 공정하고 투명한 기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입원 및 외래 초기부터 환자와 소통하며 타병원 회송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서울시립대학교 도시보건대학원 임준 교수는 “외래 경증환자를 줄일 수 있는 획기적 대안이 필요하며, 외래를 줄여 중증 환자의 입원 진료에 대한 교수의 시간 투여를 늘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대한중소병원협회 임원이자 혜원의료재단 박진식 이사장은 “서울대병원의 가장 중요한 정체성 중 하나는 훌륭한 의료인을 양성해 내는 교육 기관이라는 것"이라며 "중소병원 의료의 질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일 수 있도록 교육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의료전달체계 붕괴를 막아 달라”고 당부했다. 

위원회 부위원장인 박태균 교수와 충북대학교병원 차상훈 교수 등은 서울대학교병원의 노력과 함께 의료 수가 등 제도 개선도 함께 돼야 할 것으로 내다봤다.

마지막 안건인 공공보건의료와 관련해서는 서울대학교병원이 수행해야 할 공공성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허대석 위원장은 “이번 의료발전위원회 출범은 서울대학교병원, 더 나아가 우리나라 의료의 발전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서 말한 4개 안건이 쉽게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닌 만큼 내·외부 위원과 병원 구성원들이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