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만, 일본 비독점 판매계약도 체결 예정

녹십자셀은 암세포 바이오마커 관련 연구를 진행하는 스웨덴 AroCell社와 협력을 통해 ‘TK 210 ELISA’를 국내 독점 판매하고 바이오마커를 활용한 차세대 면역항암제 개발 등 사업 전반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AroCell社는 스웨덴의 암세포 바이오마커 연구기업으로 특히 사람 혈청 내 Thymidine Kinase 1(TK1)을 검출할 수 있는 면역측정 키트(Kit)인 ‘TK 210 ELISA’를 개발한 기업으로, 현재 Nasdaq First North라는 나스닥 북유럽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Thymidine Kinase 1(TK1)은 세포의 증식에 관여하는 효소이며,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증식하는 암 세포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로 활용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혈액 내에 존재하는 TK1의 분석이 기술적으로 어려움이 있고, 정확성이 높지 않아 암의 바이오마커로 널리 사용되지 않았다.
AroCell에서 개발한 ‘TK 210 ELISA’는 환자의 혈액에 존재하는 TK1을 빠르고 쉽게 정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 암세포 증식과 관련한 바이오마커로 활용할 수 있으며 또한 암환자에 대한 항암치료의 치료 모니터링과 종양의 예후 예측에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녹십자셀 이득주 대표는 “AroCell社의 ‘TK 210 ELISA’를 이용하여 암환자의 종양상태 및 치료 예후를 예측할 수 있다. 또한 AroCell의 앞선 Bio Marker 기술을 통해 차세대 세포치료제 개발도 한발 앞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한국계약을 시작으로 중국, 대만, 일본에서도 ‘TK 210 ELISA’를 판매할 수 있는 계약을 진행할 계획이다.

녹십자셀은 세포치료제 시장의 Market Leader로 도약하기 위한 계획을 착실히 진행해나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AroCell의 얀 스톨레마크(Jan Stålemark) 대표는 “제품 유통뿐 아니라 TK 210 ELISA를 치료 약물 및 치료제의 주요 바이오마커로 사용할 계획이며, 녹십자셀과의 협력에 매우 고무되어 있다”고 밝혔다.

최근 녹십자셀은 용인 녹십자 본사에 신축 중인 셀 센터(Cell center) 건축 및 생산설비 투자자금 확보와 동시에 연구 중인 CAR-T 등 세포치료제 R&D 비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무이자로 전환사채(CB) 600억원 자금을 조달한바 있다.

녹십자셀은 이뮨셀-엘씨 판매 외에도 세포치료제 CMO사업을 통해 안정적인 매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차세대 세포치료제 개발을 통해 더욱 강력한 항암기능을 가진 T세포 기반의 면역항암제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