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 편의점약 품목 확대 저지 궐기대회 개최

약사사회가 안전상비야의약품 품목 확대를 검토 중인 정부의 태도를 비판하며 국민의 안전을 위한다면 품목 확대보다는 '약국·의원 당번연계'와 '공공 심야약국 확대'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전 정부의 재벌 이익 보장을 위한 정책을 멈추지 않고 추진하는 것은 문재인 정부의 적폐 청산과도 방향이 다르다고 주장하면서 국민 건강권을 수호하고 약사들의 올바른 의약품 처방을 유도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해 달라는 호소도 이어졌다.

약사회는 '편의점 판매약 품목 확대 저지를 위한 대한약사회 전국 임원 궐기대회'를 17일 오후 2시 효자치안센터 앞에서 열고 이 같은 의견을 밝혔다.

이날 조찬휘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우리가 회의에 참여한 것은 일부 안전상에 문제가 있는 품목들이라도 다시 불러들이려 참여했다"면서 "그랬더니 기껏 한다는 것이 약사회가 편의점약 논의에 참여해 사회적 합의에 이른 것처럼 포장했으며, 제산제 겔포스와 지사제 스멕타를 내주려는 의도를 뒷전에서 꾸미고 있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명박 박근혜 정부로 이어지는 적폐인 편의점약 제도를 단번에 없애지는 못할 망정 단계적 폐지와 축소의 움직임조차 보이지 않느냐"고 정부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일부 매체는 우리를 집단 이기주의의 표번으로 왜곡할 지 모르겠지만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무시한 정부와 편의점약 심의기구는 대체 어떤 이기주의이냐"고 따져 물으면서 "오히려 우리 약사가 국민의 생명과 건강의 안전을 지키겠다는데 그것을 가리켜 집단이기주의라고 손가락질을 한다면 그것은 영광스러운 훈장이자 최고의 찬사"라고 칭했다.

조찬휘 회장은 "편의점 업주와 함께 약사직역에 대하여 툭하면 시비나 일삼는 의료계 인사를 약의 전문가인 약사-약학자와 동수로 갖다 않혀놓고 약의 안전성은 나 몰라라 한 채 거수로 편의점약 편입여부를 결정짓겠다는 발상이 세계 10위권에 드는 보건행정의 민낯"이라고 비판했다.

조 회장은 또 문재인 대통령을 가르키면서 "편의점약을 확대하는 것이 '사람이 먼저다'라는 대통령님의 안전제일주의 사고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며 실천하는 복지부의 올바른 행정이란 말이냐"고 따져 물으면서 "유독 보건복지부만이 이렇듯 시대를 거스르는 행위를 하느냐 이점을 고발하려고 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만약 정부와 여당이 오늘의 이 사태를 묵과하고, 청와대마저도 오늘의 이 상황을 외면한다면 모든 약사들이 분연히 궐기하는 상황을 초래할 것임을 분명히 밝혀둡니다"고 말했다.

신용종 영등포구 분회장과 김미숙 군포시 분회장은 '결의문'을 통해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는 완전한 적폐 청산과 국민 건강을 지키는 생활안전 강화를 국정과제로 채택하고 있음에도, 아직 정부 일각에서는 지난 정권의 적폐정책을 여전히 답습하고 있다"면서 "편의점 판매약의 부작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편의점의 불법행위가 위험수위를 넘어서고 있음에도 대책 마련에 집중해야 할 보건복지부는 오히려 편의점 판매약을 확대하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청와대는 국민의 목소리를 듣겠다며 ‘국민청원방’까지 만들어 국민들과 적극적인 소통에 나서고 있으나, 보건복지부는 합의처리 약속을 번복하고 표결처리를 강행하는 등 불통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면서 "7만 약사 회원들은 보건복지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편의점 판매약 확대를 저지하기 위해 무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진 투쟁 경과 보고에서 최재원 충북지부장은 "약은 인간의 생명과 존엄에 직결되는 것인 만큼 이를 다루는데도 엄격한 법과 제도를 근거로 하고 있습니다"면서 "약사는 이와 같은 법과 제도에서 인정하고 있는 유일한 전문가"라고 운을 뗐다.

이어 "이제 약사의 목소리는 직능이기주의가 되고 말았다"면서 "약을 안전하게 먹자, 약을 많이 먹는다고 건강에 이로운 게 아니라고 아무리 이야기 해봤자 밥 그릇 싸움이라고만 매도할 뿐"이라고 투쟁을 바라보는 일부 시선을 전하기도 했다.

그는 "약이 안전하냐를 묻는 것이 약사의 본분이 아니면 무엇이겠냐"면서 "약을 그렇게 써서는 안된다고 말하는 것을 약사가 아니면 누가 해야 하겠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국민의 건강이나 안전에는 무관심한 채 편의성 운운하며 특정 대기업에만 특혜가 돌아가는 편의점 판매약 제도가 적폐가 아니라면 무엇이 적폐이겠냐"면서 "7만 약사는 오직 국민여러분의 건강과 삶을 고민하고 걱정하고 미력하나마 있는 노력을 다하여 앞으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약사들은 "편의점약 확대하면 약화사고 증가한다", "공공 심야약국 도입하여 국민건강 수호하자", "편리성만 추구하다 국민건강 절단난다", "약국·의원 당번연계 국민불편 해소하자", "재벌이익 보장 위해 국민안전 포기말라", "약사직능 말살기도 7만 약사 분노한다" 등의 구호를 외치며 정부의 정책 추진에 강한 불만을 쏟아냈다.

한편 이날 궐기대회에는 예상인원 500명을 훌쩍 넘긴  전국약사 1100명(오후 3시 기준)이 참석해 청와대 앞에서 편의점약 확대시 약화사고 증가를 우려하면서 공공심야약국 도입과 약국 의원 당번 연계를 통해 국민 불편을 해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