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B10-0200’ NIAID 글로벌 임상 1상 전담 예정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이하 레고켐바이오)는 13일 그람음성 수퍼항생제 LCB10-0200이 NIH(미국 국립보건원)가 주관하는 항생제 임상개발 지원프로그램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NIH의 산하기관인 NIAID(국립 앨러지 및 감염병 연구소)는 LCB10-0200의 글로벌 개발 및 사업화를 전담하고 있는 미국 조인트벤처 Geom Therapeutics 와 임상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에 따라 NIAID는 LCB10-0200(GT-1)의 미국 임상1상을 주도하게 된다. NIAID와 Geom Therapeutics는 이번 임상 1상을 통해 건강한 피험자를 대상으로 LCB10-0200의 안전성, 약동학 등에 대한 평가를 미국의 듀크대학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LCB10-0200은 세파계열 항생제로 박테리아가 철분을 흡수하는데 사용하는 사이드로포어를 핵심구조로 활용해 박테리아로 하여금 항생제를 철분으로 인식하게 만드는 ‘트로이의 목마’와 같은 전략을 통해 내성을 극복한 수퍼항생제이다.

지난 2월 WHO에서 치료제 개발이 시급하다고 지정한 12개 수퍼박테리아 중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부동간균과 녹농균 두 개 균에 대해 탁월한 효능을 전임상 단계에서 입증한 바 있다.

Geom의 CEO인 Dirk Thye 박사는 “내성 박테리아를 치료하기 위한 새로운 슈퍼항생제의 수요는 급증하고 있고 이중 가장 시급한 것은 그람음성균 수퍼박테리아”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LCB10-0200의 NIH 국책과제 선정을 통해 후보물질의 장점을 다시 인정받은 것은 의미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레고켐바이오의 김용주 대표는 “ 미국 항생제 전문가로 구성된 GEOM 멤버들이 있어 이번 NIH 과제 선정 과정이 순조로 왔다” 며, “ 향후 기술이전 등의 사업화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