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암병원이 글로벌 제약회사의 신약 개발 단계부터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연세암병원은 조병철ㆍ김혜련ㆍ홍민희교수팀 (종양내과)과 유한-연세 폐암연구소 표경호 박사팀이 노바티스(Novartis)사의 “아시아ㆍ태평양 지역 중개연구 허브(Hub)센터”로 첫 지정되었다고 밝혔다.

노바티스사는 항암제를 비롯한 다양한 질병의 신약 및 치료제의 개발과 생산에 있어 세계적인 명성과 규모를 갖춘 제약사다.

연세암병원은 이번 글로벌 제약사의 중개연구 허브센터 지정에 따라 폐암 항암 신약물질에 대한 인체 독성여부 검증을 비롯한 치료효과를 살피기 위한 전(前)임상연구(동물실험연구 및 세포연구)단계부터 참여하게 된다.

또한 전임상단계를 통과한 폐암 신약물질에 대한 국내 및 아시아ㆍ태평양지역의 환자 대상의 임상연구계획을 수립하고 그 연구진행을 총괄하는 핵심 역할을 맡게 된다.

조병철 교수는 “이제껏 국내 병원들이 글로벌 제약사의 신약 임상연구에만 참여하던 경험에서 벗어나 신약 개발의 첫 단계인 전임상연구부터 주도적 참여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이번 중개연구센터 지정에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노바티스사가 이례적으로 연세암병원을 아태지역 중개연구 허브센터 지정한 것은 그 동안 축적된 전임상연구 수행능력과 이를 지속적으로 뒷받침할 임상 의료진과 연구원 및 첨단 의학연구시설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