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약 14개 분회장 20일 입장 통해 "합당한 책임져야"

조찬휘 회장의 재건축 가계약 논란과 관련해 부산시약 14개 분회장들이 "진실을 밝히고 합당한 책임을 지라"고 요구했다.

조찬휘 회장의 담화문과 가계약 당사자인 이범식 약사의 잇따른 해명에도 약사들의 분노는 쉽게 사드러 들지 않는 모양새다.

부산시약사회 14개 분회장 일동은 20일 성명을 내고 조찬휘 회장이 책임있는 자세로 거취를 결정하고, 감사단은 진실을 규명하고 책임을 묻는 해결 방안으로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조찬휘 회장이 신축 예정 약사회관의 운영권 판매 행위가 철저하게 규정과 절차를 무시한 것"이라며 "기본적인 회계 절차도 무시한 채 회관의 운영권을 팔아서 1억원을 받아 이를 1년 반 동안 보유하고 있었다는 사실에 놀라움과 함께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신축 여부가 정식으로 결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회관건축비를 충당하려 시설 운영권을 미리 판매했다는 주장은 누구도 이해할 수 없는 구차한 변명"이라면서 "운영권에 대한 가치나 판단, 기준도 없이 사적으로 금액을 정해 판매하고 그 대가의 돈을 사적으로 받은 것은 어떤 변명으로 이해될 수 없는 불법행위"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찬휘 회장은 이전에도 연수교육비 전용, 도매협회 후원금 수수 등 여러 부분에서 원칙을 벗어난 회계와 약사방송국 운영, 약학정보원 유한회사 전환 등 불투명한 회무로 인해 총회와 감사의 지적과 회원들의 원성을 들은 바 있다"고 과거 행적을 되짚었다.

분회장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사안이 발생했다는 것에 심각성이 있다"고 전제하면서 "정관을 중심으로 한 규정, 이사회와 총회 중심의 절차를 무시한 독단적인 행동은 약사회 조직의 가장 근본적인 질서와 절차를 완전히 무너뜨리고 공적인 조직을 사적인 조직으로 변질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부당거래에 약사회 임원 개입과 현직 임원과의 거래는 사적인 이익을 위한 내부 거래의 저열한 폐단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강력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부산시약 14개 분회장들은 ▲거액의 뇌물에 해당하는 금액을 받은 이유와 돈의 보관과 용처에 대해 숨김없이 공개하고 스스로 책임지는 자세로 거취를 결정 ▲감사단은 회장 배임횡령 행위에 대한 진실을 규명하고 그 진실에 근거해 합당한 책임을 묻는 해결 방안을 제시하라 고 조건을 달았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