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요구 품목 추가 논의…해외 사례 조사

현행 4개 효능군은 그대로 유지

일부 시민단체와 정계, 약사회의 강력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보건복지부가 안전상비의약품 품목을 확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현행 4개 효능군은 유지하되,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확대 품목으로 요구됐던 사항을 추가키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0일 '안전상비의약품 지정심의위원회' 2차 회의열고 현행 4개 효능군(해열진통제, 감기약, 소화제, 파스 등)은 유지하면서 소비자가 요구한 품목을 추가할 수 있는지 여부를 3차 회의서 재논의 하기로 했다.

소비자가 요구해 검토 대상에 오른 효능군은 산제, 화상연고, 항히스타민제, 지사제, 해열진통제, 감기약, 진경제, 수면제, 인공눈물, 우황청심환, 진해거담제, 정장제․변비약, 관장약, 멀미약, 외용 소독약, 소염제, 비타민‧미네랄 제제, 자양강장변질제, 외용지혈제 등이다.

복지부는 설문조사 결과 소비자가 총 40개 제품을 안전상비의약품으로 희망했으며 이 중 유사하거나 중복된 품목을 묶어 정리한 결과 19개 효능군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설문조사로 나타난 소비자 요구 효능군을 대상으로 안전성 검토와 해외사례 조사 등을 실시할 것"이라면서 "신규 추가를 검토할 수 있는 효능군을 위원회에서 다시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품목조정은 6월 초 개최 예정인 제3차 회의에서 논의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