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VD-Real 데이터, 심부전 입원 및 사망 감소 보여

SGLT2(sodium glucose cotransporter-2) 억제제 계열의 항당뇨병제가 심부전 입원과 사망 위험을 유의미하게 감소해 향후 매출 상승이 예상된다.

FACC의 Mikhail Kosiborod 연구팀은 아스트라제네카(AZ)의 항당뇨병제 포시가(Farxiga) 등에 대한 CVD-Real이란 연구 데이터를 17~19일까지 워싱턴에서 열린 ACC(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컨퍼런스에서 발표했다.

연구팀은 다른 계열의 항당뇨병제와 비교해 SGLT2 약물들이 39%까지 심부전 입원을 줄인 것을 발견하기 위해 6개국에서 30만여 명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포시가를 비롯해 J&J의 인보카나(Invokana), 릴리와 베링거인겔하임의 자디앙(Jardiance) 등 SGLT2 약물들은 51%까지 어떤 원인으로 사망을 감소했다.

분석은 SGLT2 사용 환자들이 심부전 입원의 위험을 35% 감소를 보인 Empa-Reg Outcome 획기적 자디앙 연구의 결과를 지지했다.

CVD-Real은 심부전 합병증과 사망을 예방할 수 있는 SGLT2 약물의 효능을 향후 테스터하기 위해 기획되지 않았지만 애널리스트들은 자디앙이 이런 이익을 전달하는 유일한 SGLT2 약물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릴리와 베링거가 2015년 자디앙 데이터를 공개한 후 계열에 영향이 예상됐었다.

이런 의문에 답을 찾기 위한 시도로 CVD-Real  분석을 시작했다.

분석한 심부전에 대한 다양한 위험 수준이 있는 환자들이 포함됐다.

결과는 심부전 고위험 환자는 물론 광범위한 환자 인구에서 심부전과 사망에 대한 광범위한 계열에 효과를 보였다.

연구팀은 CVD-Real은 항당뇨병제가 혈당 치료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심주전 등 다른 합병증 예방과 사망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늘어나는 증거를 추가했다고 밝혔다.

릴리와 베링거는 당뇨병과 심장질환 환자의 심혈관 사망 위험을 줄이는 툴로서 자디앙에 대한 FDA 지정을 받았다.

Empa-Reg 임상 데이터에서 심혈관 사망을 38% 감소했고 심부전으로 입원을 35% 감소에 추가해 모든 원인 사망을 32% 감소를 보였다.

아스트라제네카의 포시가 데이터는 2019년, 인보카나의 데이터는 올해 제공될 예정이다.

화이자와 머크(MSD)도 시장에 SGLT2 경쟁 약물을 내놓을 계획이고 최근 미국과 유럽에 에투글리플로진(ertugliflozin)과 이와 2개 복합요법에 대해 승인을 신청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