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 비슷한 식도 전이 주의...조기 치료시 생존율 높아 초기 발견 중요

두경부는 쉽게 이야기해서 머리와 목을 지칭하는 용어로 뇌와 눈, 치아를 제외한 머리와 목의 모든 부분을 말한다.

머리와 목에는 다양한 기관들이 밀집되어있고 부위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암도 다양한 부위에 나타나게 된다.

두경부암은 암이 발생하는 부위가 먹고, 말하고, 숨쉬는 가장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기능을 담당하기 때문에 그 치료에 있어서도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수적이다.

두경부암의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 구강암은 혀, 잇몸 입천장 등 입안에서 생기는 암으로 주원인은 음주와 흡연, 그리고 바이러스로 꼽히고 있다.

암 발생 부분이 쉽게 표현해서 입 안이기 때문에 진행 상황에 따라 음식섭취와 언어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구조가 흡사한 식도에 까지 전이가 되기 때문에 빠른 진단은 필수적이다.

입 안에 통증이 있거나 잇몸의 염증과 궤양이 장기간 지속된다면 단순 염증으로 치부하기 보다는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구강암은 신체외부에 노출돼 있기 때문에 육안으로 발견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암으로서 초기에 발견될 경우 생존율이 높고 방사선치료만으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암이 진행될 경우 넓은 부위에 분포하게 되고 수술을 시행한 후에도 미용적, 기능적 목적으로 이식 및 재건 성형수술이 추가로 필요하며 치료 후에도 재발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꾸준한 추적관찰이 필요하다.

후두암은 숨쉬고, 말하고 삼키는 등의 역할을 하는 후두에 생기는 암으로 두경부암 중에서는 가장 흔한 암이지만 발생률은 그리 높지 않다.

후두암의 증상으로는 쉰 목소리가 가장 중요한데 암이 커지면 숨길을 막게 돼 호흡곤란이 생기고 숨쉴 때 소리가 나기도 한다.

대부분의 후두암은 성대 주변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목소리의 변화는 가장 특징적이고 관찰하기 쉬운 증상 중 하나이다.

하지만 드물게 성대 윗부분이나 아랫부분에서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럴 경우는 초기에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주된 원인으로 꼽히는 흡연을 자주 하는 흡연자들은 정기적으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육안으로 쉽게 관찰이 가능하기 때문에 내시경검사와 같은 복잡한 검사는 필요하지 않지만 후두암이 의심되는 경우 조직검사와 CT, MRI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치료는 외과적 절제술을 기본으로 하는데 성대의 움직임, 전이 여부, 폐 기능에 따라서 치료방법을 결정하게 되며 특히 성대와 식도를 절제하게 될 경우 언어능력 상실과 음식물 섭취의 제한으로 삶의 질에 있어서 매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최대한 보존하는 방법을 시행하게 된다.

또한 초기암과 달리 진행된 암에 대해서는 5년 생존률이 20~35%로 낮기 때문에 방사선치료를 병행하여 생존율을 높히는 방법을 사용한다.

고대 안산병원 이비인후과 권순영 교수는 “두경부암의 치료에 있어서 암을 치료하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 동시에 환자에게 암 치료 이후의 삶도 보장하느냐를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삶의 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두경부에서 발병하기 때문에 치료 이후에도 재활과 삶의 만족도에 대한 예후를 고려해야 하며 외모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안면부분에 부정적인 절제술이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후 재건수술을 통한 미용적인 회복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도움말: 고대 안산병원 이비인후과 권순영교수>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