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산협, 연구효율성 위한 맞춤형 정보제공 및 교육프로그램 지원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황휘)는 최근 미래창조과학부 ‘신시장창조 차세대의료기기개발사업’ 1단계사업 성과발표 및 기술전시회를 코엑스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가 지난해부터 의료기기산업 활성화를 위해 야심차게 추진 중인 ‘신시장창조 차세대의료기기개발사업’은 원천기술이 확보된 신개념·차세대 의료기기 품목의 실용화 기술개발을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특히 의료기기기술의 조기상용화와 글로벌 시장 출시를 지원하고자 지난해 총 6개의 기업이 선정됐으며, ‘차세대의료기기 인허가코디네이팅센터’가 구축돼 과제를 총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성과보고회는 신시장창조 차세대의료기기개발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7개 연구과제(지원과제포함)에 대해 지난 9개월간의 연구 성과물을 전시, 결과가 발표됐다.

전시회는 △아이센스(신체 부착형 연속혈당측정기) △힐세리온(Handheld 초음파 진단기) △알피니언메디칼시스템(초음파 융합 치료기) △GSM코리아(초미세 연성내시경) △셀루메드(기능성 전기자극 의료기기) △우영메디칼(외부 조종 캡슐내시경)이 그간의 연구성과를 공개했다.

의료기기산협은 이번 1단계 연구사업을 통해 기술교류 세미나 및 연구 워크숍을 마련, 총 24개 강좌의 지식제공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또한 최신 국내외 의료기기개발 동향 및 미국, 일본, 중국 등 주요 국가별 인허가제도 등 맞춤형 정보를 제공했다.

특히 지속적인 연구개발지원서비스를 위해 의료기기 관련 전문가 Pool을 확보하고 협력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하는 한편 올해는 이란의료기기기업협회(AIMEC, Association of Iranian Medical Engineering Companies)와의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의료기기산협은 “앞으로 2단계 연구사업의 진행에서 특히 서울·경기권에서 주로 진행한 교육사업을 지역소재 회원사 및 중소의료기기업체의 교육기회 확대를 위해 해당지역을 직접 방문·교육하는 ‘찾아가는 맞춤형 교육지원 서비스’를 진행하겠다”고 설명했다.

의료기기산협은 이외에도 의료기기 신속제품화를 위한 허가·신고·심사 및 임상시험 실무자 양성교육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