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석상서 약대 6년제, DUR 등 의견 충돌

약계와 의료계가 공개석상에서 각종 사안을 놓고 분명한 대립각을 선보였다.

22일 녹색소비자연대 주최로 열린 ‘의약품안전사용, 어떻게 할 것인가’란 토론회에서 약대 6년제와 DUR제도 도입 등에 관해 상반된 의견의 내보였다.

숙명여대 약대 신현택교수는 ‘의약품 사용 평가제도 도입을 통한 의약품 안전사용 방안’ 주제 발표를 통해 의약품 안전사용이 적정성 확보를 위한 인력 인프라 구축을 위해 약대 6년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의사협회 신창록 보험이사는 “의약품 안전사용 적정성 확보는 모든 성분을 암기한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 전산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한다”며 “DUR과 약대 6년제를 연결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약물 사용평가에 있어 경고로도 충분한 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며 “환자에게 부작용이 있더라도 의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사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한약사회 신광식 보험이사는 “의약품 안전사용과 복약지도를 위해 약대 6년제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약사가 의사 처방의 오류를 발견할 경우 이를 개선할 수 있도록 이의를 제기해야 하며, 의사가 이를 무시할 경우 제제할 수 있는 방안을 도입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대한병원약사회 박경호 총무이사도 “환자 지향적 접근을 위해 약대 6년제를 시행하는 것”이라며 “타 단체에서 약대 6년제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말했다.

이처럼 양 단체가 약대 6년제와 DUR의 세부 사항을 놓고 설전을 벌이자 보건복지부 약무식품정책과 김인기 사무관이 “서로 협력을 통해 해결할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김사무관은 “각 이해단체들이 약대 6년제에 대해 반대가 많은데 논리적 타당성이 아닌 직능업무 타툼으로 주장하는 경우가 많다”며 아쉬움을 표시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