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계…일반약활성화 포스터 부착, 의료계…약국감시

약계와 의료계의 정면 충돌이 예견되고 있다.

서울시약사회가 일반약 활성화 포스터를 이달 안에 회원 약국에 부착키로 결정한데 이어 최근 내과의사회가 약국의 조제형태 감시를 위한 감시원을 고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서울시약사회는 지난 21일 상임이사회를 개최하고 약대 6년제로 인해 시행시기를 미뤄왔던 일반약 활성화 포스터 부착을 이달 안에 마무리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미 일반약 활성화 포스터 5000여부의 제작을 마친 상태다.

이경옥 서울시약사회 의약분업정책단장은 “포스터 제작 등 모든 준비는 이미 끝난 상태”라며 “다음 주내로 포스터를 회원 약국에 배포키로 했다”고 밝혔다.

일반약 활성화 포스터 제작에 대해 그동안 의료계에서는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강한 불만을 제기했다.

오히려 일반약으로 분류된 의약품을 전문의약품으로 재분류하는 작업을 추진하는 등 약계와 의료계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서울시약사회가 이같은 결정을 내려 정면충돌 양상마저 벌어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또 약국의 불법 임의조제에 대한 단속을 위해 내과의사회가 감시원을 고용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약계도 의료계에 강한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내과의사회에 고용된 감시원들은 불법행위 가능성이 높은 약국을 정해 약사의 임의조제 증거 확보를 위한 캠코더 촬영 등 표적 감시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약계에서는 의료계의 약국감시에 대해 월권행위이며, 불법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서울시약사회 관계자는 “의료계에서 약국에 대해 조사한다는 것은 있을 수 있지만 보건소, 식약청에서 실시하고 있는 약국감시를 한다는 것은 불법행위”라고 비난했다.

약사회 차원에서 조만간 의료계의 약국감시에 대한 세부논의를 거쳐 대응방안을 마련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