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유제약(대표 최인석)은 임플란트 후 잇몸질환 예방을 위한 치약 `임플라민`을 약국을 통해 발매한다고 2일 밝혔다.

임플라민 치약은 임상적으로 잇몸질환 예방 효능이 규명된 원료만를 함유하고 있다.

특히 제품에 포함된 `금은화추출물`, `포공영추출물`, `황금추출물` 등 3가지 천연성분은 대한구강보건학회지에서 1개월에서 3개월 사용시 치면세균막 지수와 치은염 지수 감소가 있다고 보고된 바 있으며, 각각의 성분을 유효량 만큼 함유하고 있어 항균, 소염작용 등의 특성을 발휘한다.

또한, 구취제거를 위해 미국 농무부 유기농 인증(USDA Organic)원료인 녹차추출물을 사용한 점도 특징이다.

핵심성분의 주요기능으로는 금은화추출물은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이 있어 구강 내 염증과 염증에 의한 출혈에 주로 사용되며, 포공영추출물은 항진균 작용이 있어 각종 염증에 사용된다. 황금추출물은 염증반응을 완화시켜주는 소염제 작용을 한다.

대한치주학회 발표에 의하면 20대는 50% 이상, 35세 이후는 75%, 장년층 이상에서 80%이상 잇몸질환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치은염 및 치주질환에 대한 진료인원은 최근 5년새 170만명(25.3%)이 증가했고, 연평균 증가율은 4.6%로 나타나고 있다.

잇몸질환 진료비는 최근 5년 새 약 1,966억원이 증가(66.2%)했으며 연평균 증가율은 10.7%로 나타나고 있으며, 불황으로 고가의 치과 치료비가 부담스러운 소비자들이 기능성치약으로 평소 집에서부터 관리하고자 하기 때문에 최근 들어 잇몸 등 기능성 치약 시장이 급상승 하고 있다.

유유제약 관계자는 "임플라민 치약은 잇몸질환 및 치주질환의 예방에 효과적이며, 기존 미맥, 시린이 치약에서 벗어난 임플란트 후 잇몸관리 치약으로 틈새시장을 노리는 제품" 이며, “스케일링의 보험화에 따라 잇몸질환을 초기에 발견하는 환자가 많아져 기능성 치약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국내 치약시장 전체 규모는 약 1500억원으로 이중 기능성 치약의 판매액은 527억, 범용치약 512억, 한방 및 소금치약 300억, 어린이치약 160억원이다.

임플라민 치약은 1일 2회 사용시 약 3개월 동안 사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