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부산, 대구, 경기도 등 전국 8개 시·도지부 약사회 정기총회가 열렸다.

이날 모임에는 ‘법인약국 저지 결의대회’라는 현수막이 걸렸다.

총회에는 일부 여야 국회의원과 시장 등이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참석했다.

그런데 일부 의원들은 정부를 비판하며 약사편을 들었다.

특히 일부 의원들은 마치 자기가 추진하는 것처럼 법인약국 문제는 걱정하지 말라고 했다고 한다.

이게 그리 간단한 문제일까.

법인약국은 10년 넘게 찬반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사안이고 정부는 불필요한 규제를 풀어 경제를 활성화하고 약국 이용을 편리하게 하자는 취지에서 지난해 12월 13일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설립을 허용키로 했다.

현 정부는 경제 살리기와 투자 활성화 정책으로 법인 약국의 허용 정책을 펴고 있다.

그런데 약사회 총회에서 일부 친박계 의원들까지 법인약국을 반대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약사회의 “동네약국 몰락, 약값 폭등, 의료 민영화” 등 주장을 지지했다.

물론 약사회 회원이 3만 명이 넘고, 골목마다 위치한 약국의 민심 전파력은 익히 알려졌으니 정치인들이 거대한 이익단체의 요구를 쉽게 무시할 수 없는 현실도 이해는 된다.

하지만 대통령까지 경제를 살리겠다고 팔을 걷어붙이고 나선 마당에 여당 실세까지 나서 눈앞의 표를 의식해 특정 단체의 입장을 옹호하는 것은 지나친 처사이다.

그렇치않아도 국회의원들의 공약은 거짓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눈앞의 이익보다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정치를 요구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