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년간 한국인 위해 헌신…마펫 부부 유해 안장식 개최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은 한국인을 위해 45년간 헌신했던 의사 선교사 하워드 마펫(Dr. Howard F. Moffett, 마포화열, 1917~2013)의 유해가 부인 마가렛 마펫(Margaret D. Moffett) 유해와 함께 25일 오전 10시 동산의료원 은혜정원에 안장됐다고 밝혔다.

마펫선교사 부부 유해 안장식은 마펫의 막내아들 샘 마펫(Sam Moffett, 50)과 외손자 이안 테일러(Ian Taylor, 30), 학교법인 계명대학교 정순모 이사장, 신일희 총장, 김권배 동산의료원장, 이세엽 동산의료선교복지회장을 비롯한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마펫 선교사는 1948년 31세의 나이에 미국 북장로교 의료선교사로 한국에 파송돼 이후 45년간 동산병원장, 학교법인 계명기독대학 이사장,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협동의료원장 등을 역임하면서 불과 60병상이던 동산병원을 1000여 병상의 대형 의료원으로 발전시켰다.

또한, 부인과 함께 의료, 선교, 교육, 사회봉사 사업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해외 모금운동을 전개했으며, 6.25전쟁 후에는 고아와 집 잃은 난민들, 수많은 전쟁 미망인과 그 가족들에게 무료진료를 실시했고, 1964년에는 애락보건병원을 신축해 수많은 나병환자들에게 육체적 질병치유와 정신 계몽을 위해 헌신적으로 봉사하기도 했다.

마가렛 마펫 여사는 2010년 1월 20일 향년 94세로 소천했고, 마펫 원장은 지난 6월 2일 향년 97세를 일기로 미국 산타바바라에서 소천했다.
 
유해 안장식에 참석한 샘 마펫은 “아버지는 마지막 유언이 ‘대구는 나의 집’이라고 하셨을 만큼 떠나시는 날까지 동산의료원과 한국을 사랑하고 그리워하며 기도를 잊지 않았다. 아버지의 소원처럼 계명대학교와 동산의료원이 그 설립목적인 봉사정신과 복음전도를 언제까지나 최고의 가치로 삼기를 간절히 소망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