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제∙츄정∙세립 등 제형 다양화…“200억대 블록버스터 육성”

싱귤레어 제네릭 품목인 한미약품 ‘몬테잘(성분명 몬테루카스트나트륨)'은 기관지 수축, 호흡 곤란, 콧물 등을 유발하는 류코트리엔(Leukotrien) 물질을 억제해 천식 및 비염 증상을 호전시키는 전문의약품으로 정제(10mg)와 체리향의 츄정(4mg·5mg), 세립(4mg) 등 총 4종의 함량 및 제형으로 출시돼 시장에서 기타 제품과 경쟁으로 벌이고 있다.

품목이 다양화된 만큼 유소아나 노인에게 간편하고 안전한 투약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살려 시장 공략에 자신감을 표현하고 있다.  자사가 개발한 원료를 사용해 동일 성분의 타 제품보다 차별화 된 제품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 등 출발 신호는 양호 한 셈이다.

이 제품을 담당하고 있는  이승훈 PM은 "통년성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생후 6개월부터, 천식은 12개월부터 복용할 수 있으며 연령별로 4, 5, 10mg을 복용할 수 있다"면서 "소아용 4,5mg 츄정은 체리향을 넣어서 약에 대한 거부감을 줄였고 4mg 과립형은 이유식이나 모유에 섞어 먹일 수 있어 엄마와 아이에게 모두 편리한 제제"라고 강조했다.

이 PM은 "몬테잘은 약물 메커니즘상 인체의 상·하기도에 모두 작용하기 때문에 천식과 알레르기 질환을 한번에 치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면서 "출시 첫 해 100억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3년후 200억대 품목으로 육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목표를 밝혔다. 

천식과 비염, 두가지 시장을 목표로…

천식과 비염의 상호 동반율을 살펴보면 보통 천식환자 10명 중 8명은 비염을, 비염환자 10명 중 4명은 천식을 함께 앓고 있다는 통계가 있다. 

국제천식기구(The Global Initiative for Asthma: GINA)의 천식치료 가이드라인은 1차 치료로써 흡입제 스테로이드를 권고하고 있는 상황.

이에 대해 이승훈 PM은 "흡입제는 정확한 환자 교육이 선행되지 않을 경우 복약 순응도가 다소 떨어질 수 있다"면서 "흡입제와 montelukast 병용처방에 대한 효용성과 관련하여 몬테잘 역시 이러한 방향성을 갖고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기존 흡입제만을 사용하던 환자들이 몬테루카스트제를 함께 복용할 경우 우수한 증상개선 효과를 나타내며, 천식 발작시 응급으로 사용하는 흡입기(SABA: 속효성 기관지 확장제)의 사용을 감소시킨다는 보고가 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