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앨라배마大 케네스 새그박사 연구결과

비타민D가 류머티즘 관절염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의학뉴스 전문통신인 헬스데이뉴스는 9일(현지시간) 미국 앨라배마 대학의 케네스 새그 박사가 ‘관절염과 류머티즘’ 신년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를 인용, 이같이 보도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타민D 섭취량이 많은 사람이 적은 사람에 비해 류머티즘 관절염 위험이 30%이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아이오와 여성 건강조사’에 참여하고 있는 55∼69세 여성 3만명을 대상으로 식사습관, 비타민 보충제 사용, 흡연, 체중 등을 조사하고 이들을 11년간 지켜 본 결과라고 새그 박사는 설명했다.

그 결과 비타민D 보충제를 하루 200IU(국제단위)이상 복용하는 사람은 200IU 이하를 복용하는 사람에 비해 류머티즘 관절염 발생률이 33% 낮게 나타났다고 그는 덧붙였다.

비타민D가 류머티즘 관절염을 억제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는 이번이 처음이다.

새그 박사는 “비타민D가 류머티즘 관절염 예방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류머티즘 관절염을 일으키는 자가면역반응을 어떤 방식으로든 변조시키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는 “타민D가 체내의 칼슘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이것이 류머티즘 관절염 예방에 연관이 있는 것 같지는 않다”고 말하면서도 “류머티즘 관절염을 예방하려면 음식이나 보충제 등을 통해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비타민D의 하루 권장섭취량은 음식을 통해 섭취하든 보충제를 복용하든 400IU이며, 우유 1컵에는 100IU, 콘플레이크 1컵에는 40IU의 비타민D가 들어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