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익 박사 연구팀, "e항원 분비 원천적 차단"

천연물 유래 성분을 사용해 부작용이 거의 없는 새로운 B형 간염 예방치료제가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원장 양규환) 이영익 박사 연구팀은 과학기술부 생명공학실용화사업의 지원을 받아 국내 자생식물인 진주초(필란더스 유리나리아)로부터 바이러스성 B형 간염에 특효를 보이는 Compound M을 추출, 간염예방치료제를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치료제는 바이러스성 B형 간염을 일으키는 e항원의 분비를 차단해 원천적으로 간염에서 간경화로, 간경화에서 간암으로 진전되는 것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의 B형 간염 치료제인 인터페론은 면역력을 일시적으로 높여주고, 라미뷰딘은 DNA 중합효소의 활동을 억제해 바이러스의 DNA 복제를 일시적으로 저해, 치료효과를 나타내었으나, 시간이 지나면 변종 바이러스가 발생하고 e항원이 계속 분비돼 간경화나 간암으로 진전되는 확률이 높다는 문제가 지적됐었다.

이번에 개발된 물질은 바이러스성 B형 간염의 원인인 것으로 알려진 B형 간염 바이러스 e항원의 분비를 막고 바이러스로 인한 면역억제를 원천적으로 저해해서 e항체의 생성을 유도하는 새로운 예방치료제이다.

연구팀은 새로 개발한 Compound M을 B형 간염에 감염된 동물과 e항원을 생성하는 동물을 대상으로 약효실험한 결과, e항원생성이 급격히 감소하고 e항체 생산과면역세포가 현저하게 증가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 박사는 “기존의 화학적으로 합성한 치료제는 높은 생산비용과 개발기간이 작기적인 것은 물론 변종 바이러스 출현 등의 부작용이 많았다”며 “새롭게 개발된 치료제는 천연 치료제로 단기간에 저렴한 비용으로 개발할 수 있었으며, 약리시험과 독성시험 결과 장기간 복용해도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결과는 지난 9월 이탈리아에서 열린 '국제 B형 간염 바이러스 분자생물학회’에서 발표돼 주목받았다.

이 치료제는 현재 국내 병원에서 임상시험을 준비중이며 (주)리즈바이오텍에 기술을 이전하여 산업화를 추진하고 있어 향후 전세계적 40조원으로 추정되는 B형 간염 바이러스 치료제시장에 수출이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