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코락스 50년의 노하우…세대를 아우르는 효능 ‘주목’

메디팜스투데이의 <이슈브랜드> 코너가 새롭게 변신합니다. 각 제약사별 대표 OTC 제품을 '의인화'하여 제품 탄생부터 현재에 이르는 다양한 이야기를 편안하고도 자연스럽게 인터뷰 하는 형식으로 진행합니다. [편집자주]


혹자는 필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변비는 내 삶의 가장 큰 고통이라고. 여성에게 있어서는 더욱 그러하다고. 변비가 지속되는 날이면 배를 가리기 위해 의상의 코디도 마음대로 할 수 없다고.

사실 변비가 없는 필자는 ‘변비’로 대변되는 똥배의 발현으로 스커트를 못 입거나 배를 가려야 하는 괴로움을 잘 알지 못한다. 그러나 많은 이들이 변비로 이렇게 호소하고 있다. 숙변은 얼굴의 생기를 훔치고, 묵직한 아랫배의 고통스러움은 변기와 필연적인 대담을 가지게 한다고.

이런 고통스러운 변비를 해결해주는 알뜰한 ‘둘코락스’는 이들에겐 해방구나 다름없다. 국내에 1976년 소개돼 여성들의 변비선교사로 잘 알려진 둘코락스는 숙변으로 인한 과도한 스트레스로 고통 받는 여성들의 고민거리를 말끔하게 해결해주는 ‘변비 해결사’로 이미 명성이 자자하다.

독일에서 태어나 국내에서 더욱 사랑받고 있는 둘코락스를 만나 새로워진 제품 구성에 대한 이야기부터 향후 계획까지 들어봤다.

-둘코락스에 대한 기본적인 제품 설명 부탁드립니다.

지난 50여 년 동안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변비치료제로 의사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의약품인 나는 장에 부드럽게 작용해 복용 후 8시간 후에 쾌변을 유도하는 변비약이다.

정확한 제품명은 둘코락스 에스 장정용인데 그냥 편하게 둘코락스로 불러달라. 나는 대장 근육에 직접 작용해 장 근육의 운동을 증가시켜 배변을 촉진하는 기능이 좋아 빠른 효과를 기대하는 사람들이 보통 나를 찾는다.

사실 내가 둘코락스 패밀리의 대표 얼굴인데, 나는 대장까지 이동한 후 유효 성분인 비사코딜(Bisacodyl)이 분해되면서 대장내의 연동운동을 활성화시키고, 대변연화제인 도큐세이트 나트륨(Docusate Sodium)이 단단해진 변을 부드럽고 쉽게 배출되도록 도와준다.

혹자는 이런 설명을 하면 얼굴을 찡그리던데 그러지 마라. 내가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데. 많은 여성들이 나의 도움으로 얼굴 피며 살고 있다.

나와 함께 복용 후 약 15~30분에 배변을 유도하여 더 빠른 효과를 나타내는 둘코락스 좌약, 그리고 가장 최근 출시된 장이 아닌 변에 직접 수분을 공급해 장운동의 회복을 유도하는 둘코락스 발란스가 변비치료제의 명문가인 둘코락스 패밀리를 구성하고 있다.

막내인 둘코락스 발란스는 물에 타서 마시는 신개념 변비약으로, 물과 결합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난 삼투성 섬유 성분인 ‘마크로골’을 주성분으로 하고 있다. 마크로골은 둘코락스 발란스와 함께 마신 물을 머금은 채 장까지 그대로 가 변에 직접 작용해 변의 부피를 늘려주고, 부드럽게 만들어 쉽게 배출될 수 있도록 한다.

또 규칙적인 장 운동의 회복을 돕는다. 둘코락스 발란스로 회복된 장 운동은 꾸준한 위생 및 식이요법을 통해 지속적인 유지가 가능하다. 오전에 만날 것을(복용) 권장하며, 배변 효과는 복용 후 24~48시간 내에 분명하게 나타난다고 장담한다.

-공치사가 긴 걸 보니 역시 장수제품 답다. 본인이 인기있다고 자부하는 근원은 뭔가?

둘코락스 브랜드는 2차 세계대전 이후 식량과 의약품의 부족으로 많은 독일인들이 ‘변비’로 인해 고통 받고 있을 때 독일의 명망 있는 가문(제약회사)인 베링거인겔하임에서 개발해 세상에 태어났다.

물론 변비에 시달리고, 고통 받는 이들을 구제하고자 태어났던 변비치료제들은 이미 많았다. 내 입으로 이야기하기엔 사실 조금 쑥스럽지만, 나는 탄생부터가 남달랐다. 나는 에른스트 시거박사가 4년간 300여가지 이상 성분을 합성해 만든 비사코딜 성분을 함유한 새로운 변비치료제였기 때문이다. 특히, 1952년에는 전세계적으로 알려지면서 변비 치료제의 새로운 시대를 연 장본인이 되었다.

국내에는 1976년 비사코딜 단일 성분의 둘코락스 정, 좌약이 최초 소개된 이후, 1988년 비사코딜 성분에 변을 무르게 해주는 도큐세이트 나트륨을 추가한 둘코락스 에스 장용정으로 선보이게 되었다.

그 이후, 2006년에는 둘코락스 좌약이 탄생했으며, 마지막으로 지난해 9월에는 둘코락스 발란스가 탄생했다. 현재는50년의 신뢰를 바탕으로 세계 건강 전문가들과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믿을 수 있고 효과적인 변비치료제로써 인정받으며, 전폭적인 지지를 얻고 있다.

-비슷한 효능과 효과를 가진 약들도 많다. 업계 선두주자인걸로 알고 있는데 선두주자로 1위권자를 놓치지 않는 비결이 있다면?

지난해 매출은 150억 정도였고 올해 매출액은 170억 정도를 목표로 하고 있다. 경쟁품들도 워낙 나름대로의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있어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 정도만 말하겠다.

솔직히 마케팅 경쟁력은 잔재주를 부리기보다 뛰어난 효과와 안전성을 바탕으로 훌륭한 스펙을 쌓아온 데에서 있지 않나 싶다. 요즘은 취업에서 직장 내 승진까지 모두가 스펙, 스펙하지 않는가.

둘코락스는 미국 FDA로부터 그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되었음을 증명하는 카테고리 1로 인정받은 바 있다. 미국 소화기 학회에서도 대장운동이 떨어져 서행성 변비가 많이 나타나는 노인 또는 쇠약한 환자에 대한 1차 선택제로서 추천함에 따라 안심하고 투여할 수 있다.

나는 특수 장용코팅이 되어 있어 위액과 소장의 소화액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된다. 변질되지 않은 채 위를 통과하여 대장에서만 작용하므로 안전한 것이 특징이다.

둘코락스 발란스 역시 장이 아닌 변에 직접 수분을 공급해 장운동의 회복을 유도하는 최신의 스펙을 보유 있다. 또한, 주성분인 마크로골은 위장관에서 흡수•분해되지 않으며, 장내 세균에 의해 소화되지 않기 때문에 생체 대사에 영향을 주지 않고 장기간 복용해도 안전한 것이 특징이다. 게다가 장내 세균에 분해되는 섬유소 및 팽창성 변비약 복용 시와 같은 복부팽만, 가스, 복통 등의 부작용 또한 적다.

-지난해부터 TV광고와 고객 참여 홍보를 많이 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나와 둘코락스 발란스 각각의 광고 및 소비자 대상의 PR 뿐만 아니라 최근엔 함께 둘코락스 에스와 둘코락스 발란스를 알리는 데에도 주력하고 있다.

나는 스타일 변신(포장 변경)을 꾀함과 동시에 둘코락스 브랜드의 새로운 홈페이지를 개설하며 브랜드 리런칭(Brand Relaunching)의 계기를 마련한 바 있다. 소비자를 많이 만나고, 기념하기 위해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이벤트를 열었던 바 있다. 올해는 판촉활동으로 아웃 도어 캠페인을 기획 중이다.

-둘코락스의 홍보 컨셉은 무엇인가?

상황에 맞게 우리 패밀리를 선택할 수 있도록 알리는 데 포커스를 두고 있다. 즉, 내일 중요한 약속이 있어 내일 아침엔 꼭 화장실을 가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밤 사이 부드럽게’ 작용하는 나 둘코락스 에스를 소개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근본적인 변비 해결 방법을 찾고 있는 사람에게는 ‘장 운동의 발란스’를 찾게 해주는 둘코락스 발란스를 제안하는 형식이다.

-회사 대표 OTC다. 베링거인겔하임에서 둘코락스가 가지는 의미는 뭔가?

둘코락스 에스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가장 잘 팔리는 변비치료제다. 사실 난 변비치료제의 대명사가 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입증된 안전성과 효과를 인정받고 있는 나에 대해 베링거인겔하임과 한국베링거인겔하임 모두가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 이러한 신뢰에 대해 나 또한 큰 자긍심을 가지고 있으며, 항상 둘코락스 가문과 변비치료제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원동력이 될 것을 다짐하곤 한다.

최근에는 국내 영업 활동에 있어 대웅제약의 탄탄한 직거래 영업력의 서포트까지 받게 됨에 따라, 한국베링거인겔하임의 전략적 마케팅과 PR 활동에 시너지 효과를 일으킴으로써 더욱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여타 제품군들은 품목별로 어린이-성인-고령층으로 분화되는 추이다. 이런 변형은 고려하지 않고 있나?

복용 연령층이 8세 이상의 어린이와 노인 환자도 가능하게 돼 있다. 만성변비의 장기 치료에도 안전성과 효과가 입증된 바 있다. 달리 연령별 제품 기획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

-둘코락스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

국내의 변비 유병률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5명 중 1명 가량이 일생 동안 1회 이상 변비를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된바 있다.

미국 위스콘신 의대 아놀드 왈드 교수팀이 베링거인겔하임의 후원으로 세계 7개국, 1만 3천 87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각 국가별 변비 유병률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변비 유병률은 약 17%로 세계 평균치인 12%를 훨씬 상회한다고 한다.

장기간 복용해도 안전하고 효과적인 변비약으로써 변비 환자들의 적극적인 치료를 돕는 변비치료제의 대명사로 영원히 함께 하고 싶다.

-향후 변비치료제 판도는 어떻게 변화할 것으로 보는가?

다양한 형태의 변비에 대해 각기 다른 작용기전을 가진 우리 둘코락스 패밀리가 모두 시장에서 선전을 하고 있는 만큼 변비치료제 시장에도 작지만 큰 변화들이 생겨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목적과 필요에 따라 변비치료제를 선택하는 폭이 늘어나 이에 초점을 맞춘 제품군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둘코락스 발란스의 등장과 함께 다양한 변비치료제의 선택이 가능하게 된 것과 더불어 앞으로도 변비치료제 시장은 더욱 활기를 띄게 것으로 전망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