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 박재갑 원장 등...학술지 발표

국립암센터 연구소는 박재갑 국립암센터 원장<사진>, 김일진 박사, 강효정, 박재현 연구원 등이 대장암, 위암 등의 암에서 발생하는‘베타 카테닌’유전자의 돌연변이를 검색하기 위한 마이크로 칩을 개발해 이를 세계적 권위의 암 전문 학술지‘임상 암 연구’8월호에 발표했다

박재갑 원장, 김일진 박사 등은 지난 2002년 세계 최초로 유전성 갑상선암의 원인 유전자인 ‘레트 마이크’로 칩을 개발한데 이어 주로 소화기 계통의 암에서 돌연변이가 발생하는‘베타 카테닌’유전자의 마이크로 칩 개발에 성공한 바 있다.

이 논문은 세계 최초로 베타 카테닌 유전자에 대한 마이크로 칩을 개발했을 뿐 아니라 베타 카테닌 유전자가 현미 부수체 불안정성을 보이는 근위 대장암에 빈발한다는 사실도 처음으로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 연구에 참여했던 김일진 박사는 지난 7월에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美 암학회에서 이 논문으로 ’젊은 연구자 상‘을 수상한 바 있다.

특히 이 연구가 일반적인 포스터 발표가 아닌 포럼 형식의 발표 주제로 선정됐는데, 이러한 사실은 전 세계의 많은 암 연구자들이 박재갑 원장팀의 기술력과 연구 결과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베타 카테닌 마이크로 칩의 개발은 이 유전자의 돌연변이를 기존의 방법보다 매우 빠르고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러한 마이크로 칩을 이용한 암 연구에 있어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