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의 면역과 항바이러스 효과’ 주제 발표

세계적 권위의 석학들이 한자리에 모여 비타민C의 효능에 대해 논의를 펼치는 자리가 열렸다.

한국식품과학회(회장 이형주)는 16일 서울 프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제2회 비타민C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광동제약(대표 최수부)이 후원한 이번 심포지엄은, 지난 2008년에 이어 두 번째 개최된 것으로 ‘비타민C의 면역과 항바이러스 효과’를 주제로 하여 한국식품과학회원 및 비타민C에 관심이 높은 의학계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비타민C에 있어 세계 최고의 권위자로 손꼽히는 발즈 프라이(Balz Frei), 해리 헤밀라(Harri Hemila), 존 윌슨(John Wilson) 등 해외 석학들과 이왕재 교수 등 국내 비타민C 관련 의학계 대표자들이 대거 참여해, 기존에 잘 알려진 비타민C의 효능뿐 아니라 다양한 질병에 있어서의 기능에 대한 새로운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심포지엄은 총 세 개의 세션으로 나뉘어 열렸다.

‘비타민C의 항바이러스 효과’를 주제로 하는 첫 번째 세션에서는, 핀란드 헬싱키 대학(University of Helsinki) 해리 헤밀라 교수와 서울대 이왕재 교수가 각각 ‘비타민C의 호흡기 질환’과 ‘인플루엔자에 대한 비타민C의 항바이러스 효과’를 발표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비타민C의 면역증진 효과’를 주제로, 미국 버팔로 대학(University at Buffalo) 존 윌슨 교수의 ‘비타민C와 면역기능 및 염증’, 예손병원 이준구 박사의 ‘바이러스 질환에 대한 비타민C의 임상적 경험’에 대한 연구발표가 이어졌다.

‘비타민C의 건강증진 효과’를 주제로 한 마지막 세션에서는, 미국 라이너스 폴링 연구소(Linus Pauling Institute)의 발즈 프라이 박사가 ‘혈관내피기능과 심혈관계질환에 대한 비타민C의 질환’을, 건국대 이기원 교수가 ‘간극결합을 통한 세포간 신호 전달 조절: 비타민C의 새로운 건강증진 작용기작’에 대한 연구결과를 각각 발표했다.

이형주 한국식품과학회장은 “비타민C는 최근 잘 알려진 호흡기 질환 등 감기예방을 비롯해, 다양한 질병 치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며, “2회 째 개최되는 이번 국제 심포지엄을 통해 비타민C 섭취의 중요성과 지속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