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고객만족 연구 시찰단 대웅제약 향남공장 방문

아시아생산성기구(APO)회원국인 베트남의 기업체 대표들과 베트남 생산성본부 임원들로 구성된 ‘고객만족 연구시찰단’이 11월3일 대웅제약 향남공장을 방문했다.

이번 연구 시찰단의 방문은 우수한 고객만족 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의 성공적인 시스템과 운영사례를 벤치마킹 하기 위한 것으로, 대웅제약은 지난 9월 업계에서 유일하게 국가생산성 대상을 수상함으로써 연속3년간 글로벌 경영품질을 인정받은 바 있다.

대웅제약은 연구시찰단에게 VOC(Voice of Costomer)시스템을 활용하여 고객의 소리를 수렴하고 활용하는 방법, CRM을 이용한 고객관리,주기적인 내외부 고객만족도 조사, 즉각적인 피드백을 할 수 있는 고객불만해결 프로세스 등 다양한 운영사례를 소개하면서,의약품의 제조와 판매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의 안전과 신뢰이며, ‘고객을 진정으로 위하는 마음’이야말로 그 어떤 시스템보다 가장 핵심적인 고객만족 경영의 노하우라고 강조했다.

베트남 고객만족 연구시찰단은 ‘철저한 고객지향(외부,내부)의 사고방식과 실천 활동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며 ‘이번 방문을 통해 선진 고객만족 시스템과 운영 사례에 대한 전반적인 노하우를 얻게 된 것이 무척 의미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